윤창현 의원(왼쪽)이 마크 리 애플코리아 영업총괄사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사진: 국회 의사중계시스템]
윤창현 의원(왼쪽)이 마크 리 애플코리아 영업총괄사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사진: 국회 의사중계시스템]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올해 금융권 국정감사는 주목을 끌었던 애플페이와 관련 원론적 문답만 오가는 등 '맹탕'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 [국감 2023] 주목 받았지만 맥 빠진 ‘애플페이’ 국감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금융위원회 2023년 국정감사에서 윤창현 의원(국민의힘)이 애플 아이폰과 애플페이 등에 대해 질의했다.

윤창현 의원은 애플 아이폰이 다른 나라와 비교해 한국에서 더 비싸게 팔리는 것이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에 증인으로 출석한 마크 리 애플코리아 영업총괄사장은 “모델마다 차이가 있으나 전 세계 여러 국가와 비교하더라도 한국의 애플 제품 가격은 평균 17개 국가 중 아래에서 4위를 기록하고 있다는 자료가 있다”며 “한국의 아이폰 전체적인 가격 비교하더라도 다른 국가에 비해 특별히 더 비싸다고 보기 어렵다는 자료도 있다”고 주장했다.

또  의원은 스마트폰의 애플페이 앱과 다른 앱의 충돌 문제를 제기했다. 국회 모바일 신분증, 현대아선병원 서비스 등이 애플페이와 충돌하는 사례가 있었다는 것이다. 이에 마크 리 영업총괄사장은 “기술적인 문제로 이미 해결책이 마련이 됐다. 해당 해결책을 개발자를 위한 웹사이트에서 개발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현대카드가 애플페이 사용에 따라 지불하는 수수료가 0.15%로 높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김덕환 현대카드 대표는 “항상 소비자의 신뢰와 편익에 반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날카로운 질의는 나오지 않았고 증인들은 원론적인 답변만 내놨다.

한편 황운하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공받은 ‘간편결제사 수수료 현황’에 따르면 간편결제 상위 9개사의 2022년 8월 ~ 2023년 7월 이용금액은 118조원 , 결제수수료 수익은 약 2조원으로 확인됐다.

⦁ [국감 2023] 황운하 의원 “간편결제 9개사 연간 수수료매출 2조원”

금융감독원이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네이버파이낸셜, 쿠팡페이 등은 올해 3월 대비 8월 기준 수수료를 일부 인하했으나 카카오페이는 수수료를 인상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자동화기기(ATM)에서 무통장 입금 시 불필요하게 수집된 주민번호가 340 만개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국감 2023] 송석준 의원 “ATM 무통장 입금 시 수집된 주민번호 최근 6년간 340 만개”

16일 국회 정무위원회 송석준 의원(국민의힘)에게 금융위원회와 은행연합회에서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17~2022년 6 년 동안 은행권에서 ATM 무통장 입금 시 수집된 주민번호가 339 만9900개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지난 주에는 무슨 일이?

금융위원회 [사진: 연합뉴스]
금융위원회 [사진: 연합뉴스]

금융위원회 내에 금융보안 및 정보보호 등 금융안전을 전담하는 금융안전과를 설치하는 금융위원회 직제 시행규칙 개정안이 10월 13일 공포됐다.

⦁ 금융위, 금융안전 강화 위한 ‘금융안전과' 설치

금융위는 디지털금융 환경의 금융보안 리스크요인 관리, 금융분야 정보보호 강화 등을 위해 기존 ‘전자금융과’를 개편해 금융안전 관련 업무를 전담하는 금융안전과를 설치했다.

금융안전과는 금융위원회 내 금융보안과 정보보호를 전담하는 조직으로, 전자금융 관련 보안, 금융분야 전자적 침해사고 대응, 보이스피싱 등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 방지 등의 업무, 금융분야 개인정보 및 신용정보 보호 관련정책 수립 및 실태점검 등의 업무, 디지털금융 인프라의 안정성·보안에 관한 정책 수립 등을 수행할 계획이다.

기존 전자금융과의 업무 중 전자금융업자 등의 허가·등록 등 관리·감독 업무는 금융데이터정책과로 이관해 수행할 계획이다.

충청권 지방자치단체들이 지역 은행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법 개정안이 발의됐다.

⦁ 충청권 은행 설립 탄력 받을까...인터넷은행법 개정안 발의

국회 의안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윤창현 의원(국민의힘)이 ‘인터넷전문은행 설립 및 운영에 관한 특례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윤창현 의원은 제안설명에서 “대전과 같이 은행이 없는 경제권에서는 초기에 광역지자체가 중심이 돼 은행 설립을 지원하고 지분취득에도 참여할 수 있도록 광역지자체(특별시, 광역시, 특별자치시, 도, 특별자치도로 한정)가 인터넷전문은행에 출자, 출연할 수 있는 법률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사진: 카카오뱅크]
[사진: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가 동남아시아 그랩(Grab)과 손잡고 동남아 시장에 진출한다. 카카오뱅크는 인도네시아 디지털은행인 슈퍼뱅크(PT Super Bank Indonesia)에 전략적 지분 투자를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 카카오뱅크, 인니 디지털은행 '슈퍼뱅크' 지분투자

이는 카카오뱅크의 첫 해외투자로서 그랩과의 동남아시아 사업 협력에 대한 파트너십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카카오뱅크는 슈퍼뱅크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사용자경험(UX) 혁신 및 상품, 서비스 기획도 함께 진행하며 'K-모바일 금융기술 역량 세계화'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토스뱅크가 출범 2주년을 맞아 800만 고객을 확보했다고 12일 밝혔다. 토스뱅크는 출범 후 고객의 금융 주권을 지켜나가며 인터넷전문은행 중 처음으로 다양한 시도와 서비스를 선보였다고 자평했다.  

⦁ 토스뱅크, 출범 2년 800만 고객 확보

토스뱅크의 지난 2년 간 도전에는 800만 고객(9월말 기준)을 확보했다. 이는 일 평균 약 1만1000명의 새로운 고객이 토스뱅크에 가입한 것이다. 또 지난달 말 기준 여신 잔액은 총 11조3000억원, 수신 잔액은 총 22조3000억원에 달했다. 

지순구 은행연합회 본부장(왼쪽)과 손영규 SK텔레콤 부사장이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은행연합회]
지순구 은행연합회 본부장(왼쪽)과 손영규 SK텔레콤 부사장이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은행연합회]

은행연합회는 SK텔레콤과 10월 11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보이스피싱 근절 및 피해 예방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 은행연합회-SKT, 보이스피싱 근절을 위한 업무 협약 체결

은행연합회와 SK텔레콤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보이스피싱 피해 방지를 위한 적극적인 협력·대응체계를 구축해나갈 예정이다.

신한은행은 영업점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데이터 활용 프로세스를 혁신하고자 말로 하는 데이터 검색 도구 ‘헤이데이터’를 전 영업점에 확대 시행한다고 밝혔다.

⦁ 신한은행, 음성 검색 플랫폼 ‘헤이데이터’ 전 영업점 확대

헤이데이터는 데이터 분석, 취합, 분류 등을 담당하는 부서의 도움 없이도 영업점 직원이 음성명령을 통해 필요한 정보와 데이터를 검색 할 수 있도록 구축된 통합 음성 검색 플랫폼이다.

IBK기업은행은 인공지능(AI) 음성봇이 고객에게 자동으로 전화를 걸고 질의응답을 수행하는 대고객 상담 서비스를 출시했다.

⦁ IBK기업은행, AI 음성봇 상담 서비스 ‘IBK바로’ 출시

IBK기업은행 AI 음성봇의 호칭은 ‘IBK바로’이며 연체·만기·상품 안내와 같은 통지성 안내 업무를 우선적으로 담당한다. 향후 아웃바운드에서부터 인바운드 영역까지 단계적 확장을 통해 상담업무를 자동화해 나갈 예정이다.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체 피플펀드가 대출 대기 수요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연계 투자금 마련을 위해 일반 법인의 요구에 밀착한 투자 서비스로 강화한다.

⦁ 피플펀드, 일반 법인을 위한 투자 밀착 서비스 강화

피플펀드는 최근 인공지능(AI) 리스크 솔루션 ‘에어팩’을 출시해 B2B 사업에 진출한 한편 연계투자금 확대 유치를 위해 일반법인 투자자 영업에 적극적으로 나선 것이다.

서울 여의도 KB금융그룹 모습 [사진: KB금융그룹]
서울 여의도 KB금융그룹 모습 [사진: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은 우수한 기술을 보유하고도 자금 부족, 인력 운용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비즈니스 모델의 차별성, 기술역량, 협업 아이디어 실현 가능성, 향후 성장 가능성 등을 평가해 총 23개의 스타트업을 2023년 하반기 ‘KB스타터스’로 선정했다. 

⦁ KB금융, 미래 혁신 이끌 23개 스타트업 ‘KB스타터스’로 선정

KB스타터스는 KB금융이 지난 2015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이다. KB금융은 매년 상·하반기로 나눠 혁신 스타트업들을 선발하고 성장 단계별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로보어드바이저 전문기업 파운트는 12일 JB금융그룹 전북은행과 손잡고 전북은행 고객들만을 위한 ‘로보어드바이저 종합자산관리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 파운트-전북은행, ‘로보어드바이저 종합자산관리 서비스’ 오픈

파운트와 전북은행이 공동으로 개발한 ‘로보어드바이저 종합자산관리 서비스’는 전북은행 모바일 앱(스마트 뱅킹)을 통해 가입 가능하다. 한 화면에서 고객 스스로 내 자산을 쉽고 빠르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고객의 효율성과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 이번 주에는 어떤 일이?

17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국회 정무위원회가 금감원 대상 국감을 진행한다. 의원들은 디지털금융, 핀테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자금융업 규율 방안을 지적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