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SUV 토레스 [사진: 쌍용자동차]
쌍용차 SUV 토레스 [사진: 쌍용자동차]

[디지털투데이 고성현 기자] 쌍용자동차가 지난해 판매 11만3960대, 매출액 3조4233억원, 영업손실 1120억원, 당기순손실 601억원을 기록했다고 21일 발표했다.

적자는 지속됐으나 자구노력을 통한 비용절감 효과에 힘입어 손실규모를 큰 폭으로 줄였다. 판매량의 경우 뉴 렉스턴 스포츠&칸 등 제품 개선 모델, 신차 토레스 판매 상승세에 힘입어 지난 2021년 대비 34.9% 증가했다.

특히 지난해 4분기 기업회생절차 종결과 함께 KG그룹 가족사로 새롭게 출발했다. 매출은 인수·합병(M&A)과 재정 개선 효과 등으로 지난 2018년 4분기 이후 16분기 만에 분기 매출 1조원을 달성했다.

손익실적은 판매 상승세와 함께 안정화된 재무를 바탕으로 원가구조 개선, 판매 관리비 최적화 등 수익성 중심 판매 구조 확립에 따라 개선됐다.

연간 영업손실은 2021년 2613억원에서 1120억원으로, 당기순손실은 2660억원에서 601억원으로 감소하며 기업회생절차 돌입하기 이전인 2018년 이후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쌍용차 관계자는 “지난해 4분기 KG그룹의 가족사로 새롭게 출발하며 분기 최대 판매와 함께 매출 1조원을 돌파하는 등 판매 상승세와 비용절감 효과 등으로 손실 규모가 2021년 대비 크게 개선됐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역시 U100 등 신차와 상품성 개선 모델 출시는 물론 토레스 글로벌 론칭 및 신흥시장 진출 확대 등 글로벌 시장 공략 강화와 총력 생산체제 구축을 통해 판매 물량 증대와 함께 재무구조를 개선시켜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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