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 투 언(P2E) [사진: 픽사베이]
플레이 투 언(P2E) [사진: 픽사베이]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지난해 블록체인 게임에 진출한 국내 게임사들이 위믹스 사태 이후 신뢰 회복에 집중하고 있다. 이를 위해 프로젝트를 재정비하는 한편 P2E(플레이투언)와 선을 긋고 이미지 개선에 나섰다.  

지난해 다수의 국내 게임사들은 블록체인 사업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미르4로 새 흥행 역사를 쓴 위메이드를 필두로 컴투스홀딩스, 넷마블, 카카오게임즈, 네오위즈, 넥슨, 엔씨소프트 등이 블록체인을 도입한 게임을 출시하겠다고 선언했다.

그러나 장밋빛 같던 P2E 진출에 먹구름이 끼는 사건이 연달아 발생한다. 불안한 글로벌 정세로 인해 크립토 윈터가 도래하고 테라·루나 사태, FTX 거래소 파산 등의 사건이 발생하면서 열기는 급격히 가라앉았다.

여기에 앞장서 개척하던 위메이드의 가상자산 위믹스가 ’유통량 및 유동화‘ 논란을 해소하지 못하고 국내 4대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퇴출되면서 P2E 사업에 빨간불이 켜졌다. 

이에 국내 게임사들은 논란이 되었던 유통량을 재정비하고 투명성을 강화하는데 집중하는 모양새다. 컴투스홀딩스(XPLA), 넷마블(MBX), 카카오게임즈(보라) 등은 가상자산 공시사이트 코인마켓캡과의 연동을 진행, 실시간 유통량 연동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나아가 공시와 같이 실제로 유통되고 있는지를 감시하는 체계 구축에도 돌입했다. 프로젝트가 공시한 것과 실제 유통되고 있는 차이가 발생할 경우 신뢰가 하락하기 때문이다. 이를 감시하기 위해  외부 회계 법인과 파트너십을 맺고 투자자들에게 공개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또한 투자자 및 코인 홀더들과의 소통도 확대하고 있다. 위메이드는 위믹스 투자자들과 AMA(Ask Me Anything) 간담회를 개최한다.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가 직접 나서 투자자들과 소통할 예정이다. 향후 정기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돈을 벌기 위해 게임을 하는 부정적 이미지의 P2E(플레이투언)와 선긋기에 나섰다. ’돈‘ 보다는 본연인 ’게임의 재미‘에 집중한다는 것. 앞서 넥슨과 엔씨소프트 등은 초기부터 P2E와 거리를 두며 신중한 태도를 유지한 바 있다. 이에 다수의 게임사들은 P2E 외에 P&E, 웹3, C2E 등 대체 단어를 사용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국내 게임사들은 블록체인 사업을 기존 로드맵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초기부터 국내보다는 글로벌 진출을 목표로 P2E를 진행한 만큼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업을 그대로 이끌어 간다는 것. 올해 예정된 블록체인 게임도 연달아 출시할 계획이다. 이에 국내 게임사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긍정적 성과를 보일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