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페이 결제 예시 화면 [사진:네이버]
지난 4일 오후 열린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심사 소위원회에서 네이버파이낸셜의 '네이버페이 소액 후불결제 서비스' 관련 안건이 통과됐다. 사진은 네이버페이 결제 예시 화면. [사진:네이버]

[디지털투데이 신민경 기자] 양대 빅테크인 카카오와 네이버의 희비가 연초부터 갈렸다. 네이버파이낸셜은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에 이어 소액 후불결제업에 대한 사업권까지 획득했지만 카카오페이는 두 사업에 대한 진출 가능 여부조차 불투명한 상황이다. 

5일 금융권에 따르면 전날 오후 열린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심사 소위원회에서 '네이버페이 소액 후불결제 서비스' 관련 안건이 통과됐다. 네이버페이로 결제할 때 충전 잔액이 모자라도 외상으로 결제할 수 있게 하는 게 서비스 내용이다. 후불결제 한도는 앞서 금융위가 발표한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안에 근거해 30만원으로 신청했다. 

통상 소위원회를 통과한 안건은 이변이 없는 한 혁신금융심사위원회와 금융위 정례회의에서 최종 승인된다. 네이버파이낸셜은 금융위에 서비스 출시 시기를 올 4월로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경우 네이버파이낸셜은 경쟁사보다 1년 가량 먼저 관련 서비스를 출시하게 돼 후불결제 시장에서 선점효과를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다른 간편결제사들은 빨라야 내년 2월부터 서비스를 내놓을 수 있다. 소액 후불결제 기능 허용을 담은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안이 이달 임시국회에서 논의될 예정인데, 개정안은 국회 통과 후 1년 뒤에 시행된다. 

다만 함께 심사를 받을 것으로 전해진 카카오페이의 경우 이날 안건에서 빠졌다. 앞서 금융당국에 수요조사 신청서를 전달했지만 소관과로부터 일부 내용에 대한 보완 요청을 받았다는 게 관계자의 전언이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카카오페이는 네이버파이낸셜보다 지정 요청이 늦기도 했고 신청서 준비가 덜 된 상태여서 안건에 오르지 못했다"고 했다.

카카오페이가 네이버파이낸셜에 뒤처진 것은 이번 뿐이 아니다. 업계 핵심 먹거리로 꼽히는 마이데이터 산업에서도 첫 사업자가 될 기회를 놓쳤다. 

지난달 27일 네이버파이낸셜을 비롯한 금융권 28개사가 금융당국으로부터 마이데이터 본허가를 획득했다. 하지만 카카오페이는 예비허가조차 받지 못했다. 2대주주인 중국 앤트파이낸셜에 대한 형사 처벌·제재 여부를 증빙하는 자료가 금융당국에 제출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허가 획득 기한을 넘긴 카카오페이는 5일부터 자산조회 서비스 일부 기능을 잠정 중단했다. 최근 네이버파이낸셜이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일환인 '신용관리 서비스'를 내놓은 것과 대조적이라는 평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