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명동거리[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 명동거리[연합뉴스 자료사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외출을 자제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며 3월 오프라인 신용카드 사용액이 줄어들고 온라인으로 소비하는 이들이 늘어나며 온라인 결제액은 늘어났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삼성·KB국민·현대·BC·롯데·우리·하나 등 전업 카드사 8곳의 3월 개인 신용카드 승인액은 40조7466억원이다. 이는 지난해 3월(42조4735억원)보다 4.1% 줄어든 수치다.

이 가운데 오프라인 이용액은 30조715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4% 줄어들었다. 사회적 거리두기, 재택근무 등에 외출을 꺼리는 소비자들이 늘어난 결과로 풀이된다.

반대로 지난달 온라인 신용카드 이용액은 10조316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3% 급증했다.

개인 신용카드 이용액 가운데 온라인 비중은 지난해 3월 19.3%였으나 올해 3월에는 24.6%로 뛰었다.

2월 주요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이 한 해 전보다 30% 이상 늘어나는 등 외출을 삼가는 소비자들이 온라인으로 먹거리, 생필품을 사들인 결과로 풀이된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전체 개인 신용카드 이용액이 직전년과 대비해 떨어진 적은 이번이 세번 째로, 앞서 세월호 참사가 닥친 2014년 4월과 5월 6년 만이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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