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유다정 기자] NHN의 클라우드 협업 플랫폼 ‘토스트 워크플레이스 두레이(TOAST Workplace Dooray!)’의 화상회의 접속율이 코로나19 확산 이전과 비교해 약 25배 증가했다.
토스트 워크플레이스 두레이에 탑재된 화상 회의 기능은 국내 주요 기업의 재택근무가 결정되던 지난달 26일부터 상승 곡선을 그리기 시작해, 3월 첫 주에는 2월 동기간과 비교해 약 25배 증가한 사용량을 나타냈다. 토스트 워크플레이스 두레이의 화상 회의 서비스는 최대 14명의 다자간 화상 채팅 뿐 아니라, 회의 내용을 기록할 수 있는 노트 및 녹화, 파일 공유 기능 등을 제공하고 있다.
업무 관리 및 협업툴 서비스인 프로젝트, 메신저, 메일 기능의 접속 트래픽은 일평균 약 30%가 증가했다. 이 같은 이용 지표는 신규 유입 증가와 더불어 재택근무 중에도 평소와 동일한 업무량이 생성되며, 업무 효율성을 유지하고 있음을 방증한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또 토스트 워크플레이스 두레이는 지난달 27일 무상지원을 전격 결정한 이후, 일평균 신규 가입자 수가 코로나19 확산 전보다 약 4배 증가했다. 최근 2주간 신규 가입자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빠른 원격근무 환경을 마련하고자 한 중소기업이 90% 이상 차지하고 있다.
백창열 NHN 워크플레이스개발센터장은 “토스트 워크플레이스 두레이는 클라우드 기반의 업무 협업 플랫폼으로 별도의 설치 과정 없이 서비스 신청 후 바로 사용할 수 있어, 원격 근무에 대한 니즈가 높은 고객사의 도입 결정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며 “고객사별 프로젝트나 메신저 등의 접속 트래픽은 평소와 동일 수준을 유지하거나 오히려 상승한 것을 볼 때, 재택 근무에도 차질없이 업무 생산성을 유지하고 있다고 분석된다”고 말했다.
실제로 토스트 워크플레이스 두레이를 활용해 재택근무에 들어간 A사의 업무 데이터에서도 성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국내 대기업의 중국 센터인 A사의 경우, 중국에서 코로나19가 시작된 직후부터 재택근무를 시작했다. 재택근무를 시작한 2월 업무 프로젝트 등록 수는 전월 대비 2배 가까이 성장한 192% 증가율을 보였고, 업무 협업 댓글은 187% 증가했다. 동료 간의 대면 기회가 부족한 재택 근무지만, 정상 근무를 했던 때보다 더욱 활발한 업무 협업이 토스트 워크플레이스 두레이를 통해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NHN은 코로나19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신규 가입 및 적용하는 모든 중소기업에 서비스 인원 수 제한없이 토스트 워크플레이스 두레이를 3개월간 무료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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