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핀테크기업 크래프트테크놀로지스(이하 크래프트)는 세계 2위의 금융포털 '인베스팅닷컴'을 보유한 퓨​전미디어와 전략적 제휴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크래프트는 퓨전미디어와 공동으로 인공지능 기반 ETF(상장지수펀드)를 제작하여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하기로 했다.

인베스팅닷컴은 야후파이낸스에 이어 세계 2위의 트래픽을 보유한 금융포털로, 금융상품의 시세 등을 무료로 제공하고 트래픽을 이용한 광고수입을 올리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다. 이번 제휴를 통해 퓨전미디어와 크래프트는 인베스팅닷컴이 보유한 방대한 상품검색내역 데이터를 활용하여, 어떤 ETF 운용모델이 고객의 반응을 얻을 수 있을지를 예측하고, ETF 운용과정에서도 인베스팅닷컴의 데이터를 학습하여 운용성과를 향상시킬 예정이다. 

크래프트는 인베스팅닷컴이 보유한 데이터를 인베스팅닷컴의 엔지니어 팀으로부터 이미 수령해 AI ETF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크래프트는 인베스팅닷컴의 웹 및 모바일 채널을 통해 해당 ETF와 관계있는 검색이 이루어질 경우, 개인화된 광고 및 제안을 보여주는 방식으로 새로운 ETF를 판매할 계획이다.

김형식 크래프트 대표는 “인베스팅닷컴의 검색데이터를 통해 현재 투자자들이 어떤 섹터, 종목, 스타일을 검색하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인공지능으로 학습할 수 있어, 어떤 ETF 상품이 좋은 반응을 얻을지에 대한 예측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알림, 센티멘트 및 포트폴리오 등 인베스팅닷컴의 다양한 기능으로 축적된 데이터를 통해 개별 상품의 가격 예측에 상당히 유의미한 개선이 가능했다. 인베스팅닷컴과의 협업을 통해 ETF의 컨셉 결정, 인공지능 기반 운용, 온라인 기반의 개인화된 ETF 판매까지 ETF의 전체 프로세스를 데이터 기반의 인공지능 시스템으로 처리하는 새로운 모델을 선보이려고 한다”고 밝혔다.

크래프트는 지난 5월 국내 최초로 AI 기반 ETF 2종(NYSE: QRFT, NYSE: AMOM)을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한 바 있으며, 현재까지 벤치마크인 S&P500 지수를 1~2%p 가량 앞서는 좋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다. 크래프트와 퓨전미디어가 공동으로 제작하는 AI ETF는 내년 상반기에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