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이길주 기자] 종합숙박·액티비티 앱 여기어때를 운영하는 위드이노베이션(대표 황재웅)은 액티비티 '클래스' 상품의 올해 주요 트렌드 키워드를 ‘DIY(Do-it-yourself)’라고 분석했다. 개인 취향을 중시하는 최근 소비자 성향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여기어때가 클래스 카테고리를 오픈한 지난달 2일부터 이달 14일까지, 약 50일간의 판매를 분석한 결과다.
소비자가 다수 선택한 상품에는 ‘나만의 네온사인 만들기’와 ‘이태원 이연공방 도자기 체험’이 나란히 1, 2위에 올라, 인기 '클래스'로 꼽혔다. 네온사인과 도자기 공방은 작품 형태를 직접 고를 수 있는데다, 호스트 도움을 받아 초보자도 제품을 손쉽게 완성할 수 있다. 1~2시간의 비교적 짧은 시간동안 인테리어 소품을 만든다는 장점 덕분에 퇴근 후 부담없이 수업을 수강하는 경우도 있다.
이 외에 ‘나만의 향수 만들기’(8위), ‘자개 은반지 만들기’(9위), ‘플라워와 캔들 만들기’(13위) 등 공방 상품도 인기가 높았다.
쉽게 접하기 어려운 취미를 일일 체험하는 클래스도 관심이 높다. ‘가야금 원데이 클래스’(3위), ‘DJ가 되어보는 시간’(6위), ‘클라이밍 기초강습&체험’(10위), ‘원데이 K-pop 댄스 클래스’(15위)가 대표적이다.
큰 비용을 지불하고 장기 강습을 받기 전 원데이 클래스를 통해 ‘맛보기’하는 수요가 반영된것으로 보인다.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과 ‘소확행’, ‘워라밸’을 중시하는 사회 분위기로 관련 시장은 성장세가 뚜렷하다. 업계에 따르면 본업과 별개로 취미생활을 즐기는 사람이 늘면서 취미와 재능공유 시장은 연 30%씩 성장 중이다. 더불어 국내시장이 2018년 기준 2조6,000억원~4조원으로 예상한다.
이런 트렌드를 반영해 여기어때는 총 7개 카테고리, 250여개 클래스 상품 라인업을 마련했다. 내년 2월까지 전 상품을 15% 할인하는 행사도 진행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 위드이노베이션, 캐릭터IP 사용 확대
- 위드이노베이션, 황재웅 신임 대표이사 선임...'음란물 유포 혐의' 전 대표 공석 메꿔
- 여기어때 추천 클래스 상품 5선…"세상 재밌는, 인생취미 찾자"
- '음란물 유포 혐의' 심명섭 여기어때 대표 사퇴 "법적 절차 최선 다한다"
- 여기어때, 3년 만에 국내 예약 건수 1500만 건 돌파
- 여기어때, 검색 서비스 '텀' 알고리즘 도입...불필요한 숙소, 액티비티 검색결과 걷어낸다
- VIP마케팅 나선 여기어때, 멤버십 참여 매출 상승
- 여기어때, 기해년 맞아 '여행 응원 경비' 100만원 쏜다
- 여기어때, '2018 대한민국 숙박대상’ 통해 최고 숙소 174곳 발표
- 여기어때, 액티비티 거리 정보 추가하는 앱 고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