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고정훈 기자] 교섭대표 노조 지위를 놓고 펼쳐지는 민주노동조합총연맹 포스코지회(민노총 포스코노조)와 한국노동조합총연맹 금속노동조합(한노총 포스코노조)간 경합이 2라운드에 돌입했다. 한노총 포스코노조가 '과반수 조합원 확보'를 사측에 통보하자 민노총 포스코노조는 20일 이의 신청을 냈다. 결국 결정의 공은 노동위원회로 넘어갔다. 해당 노동위원회는 조합원 명부 등을 확인해 10일 이내에 판정을 내릴 예정이다. 판정은 최대 10일 연장할 수 있다. 

21일 포스크 노사 등에 따르면, 한노총 포스코노조는 지난 16일 사측에 과반수 노조 지위를 확보했다고 알렸다. 한노총 포스코노조 조합원은 6479명으로, 민노총 포스코노조 3317명보다 많다. 현행 노조법에 의하면 한 회사에 두개 이상의 노조가 들어선 경우, 더 많은 노조원을 확보한 노조가 교섭대표 지위 자리도 가져간다.

교섭대표 노조는 단체교섭권과 쟁의행위 등을 주도하는 권한을 갖는다. 반대로 이를 확보하지 못한 노조는 해당 권한이 축소된다. 포스코가 교섭대표 지위를 획득한 노조와 대화하겠다고 밝힌 것도 불씨로 작용했다. 그동안 양 노조는 교섭대표 지위를 차지하기 위해 노조원 확보에 총력을 기울였다. 이는 노노간의 갈등으로 번지기도 했다.

현재 교섭대표 지위는 한노총 포스코노조가 획득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민노총 포스코노조는 한노총 포스코노조를 정식 노조로 인정하지 않는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회사측이 만든 노조는 존재 자체가 불법이라는 주장이다. 민노총 포스코노조가 지역노동위원회 이의 신청 마감기간을 하루 앞두고 신청한 점도 이같은 사정이 반영된 걸로 보인다.   

아직까지 이의신청이 받아들여질지는 미지수다. 민노총 포스코노조가 제기한 의혹이 변수로 작용될 수도 있다. 앞서 민노총 노조는 사측의 부당노동행위로 최정우 회장과 현직 임직원들을 검찰에 고소했다. 사측이 한노총 포스코노조로 가입을 독려했다는 이유다.  

서울 포스코 본사 전경
서울 포스코 본사 전경

앞서 포스코는 지난 12일과 13일 양측 노조와 면담을 진행했다. 당시 노조측의 요구와는 달리 포스코 최정우 회장이 아닌 포항제철소 부소장이 회사 대표로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반쪽짜리 대화라는 비판이 이어졌다. 양측 노조 관계자들도 입을 모아 "제대로 협의를 이룰 상황이 아니었다"고 토로했다.

이날 대화에서 양측 노조는 지난 최 회장이 발표한 포스코 개혁 100대 개혁 과제에 대한 불만을 쏟아냈다. 포스코 개혁 100대 과제에는 서울 사무소 인력 재배치 등의 내용이 담겼다. 민노총 포스코노조는 “직원들을 생각하지 않은 회사의 일방적인 인력 재배치”라며 반발하고 있다. 현재 민노총 포스코노조는 인력 재배치에 대해 전면 재검토를 요구한 상황이다.

한노총 포스코노조는 개혁 과제 자체에 대한 불만을 쏟아냈다. 한노총 관계자는 "(포스코 개혁 100대 과제는) 대표적인 보여주기식 사례 나열에 불과하다"며, "직원과 회사가 공존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포스코 관계자는 "포스코 개혁 100대 과제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있는 건 사실"이라며 "50년 만에 노조가 생기고 활동하는 만큼 사측도 충분히 대화 의지가 있다. 대화를 통해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