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스마트시티(Smart City) 국가 시범도시로 세종시 5-1 생활권(274만㎡)과 부산시 에코델타시티(219만㎡) 두 곳이 선정됐다.

4차산업혁명의 주무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초연결 사회의 3대 키워드로 네트워크와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을 선정한 적 있다. 스마트시티는 이들 인프라를 바탕으로 편의시설과 자율주행, 스마트그리드, 가상현실 등 첨단 스마트 기술이 집중적으로 구현된다.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올해 하반기에 추가로 스마트시티를 선정할 예정이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29일 오전 장병규 위원장 주재로 제4차 회의를 열고 스마트시티 2곳을 선정함과 동시에 추진전략을 정했다. 공공기관 주도로 향후 5년간 조성되는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에는 도시설계 단계부터 시공까지 스마트시티의 주요 기술이 대규모로 적용된다.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은 “4차산업혁명위원회 1차 회의 때 국민의 체감할 수 있는 구체적 정책 과제로 스마트시티를 선정했다”며 “작년 11월 16일부터 스마트스티 특위를 구성해 2개월간 7차례 회의를 진행해 밀도 있고 속도감 있게 추진했다. 민관이 함께하고 정부 주도, 공급 주도가 아닌 시민들이 중심이 되는 스마트시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4차산업혁명위원회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하반기에는 지방자치단체의 제안을 받는 방식으로 시범도시를 추가 선정한다. 김갑성 위원회 산하 스마트시티 특별위원회 위원장(연세대 교수)는 “추가 스마트시티의 경우 하반기로 계획하고 있는데, 가능하다면 앞당길 예정”이라며 “몇 군데를 정할이지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없다. 가능한 많은 곳을 선정할 지, 아니면 선택과 집중을 할 지에 대해서는 좀 더 논의해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지방혁신도시에 스마트시티 기술, 본격적으로 적용

이와 함께 지방혁신도시에도 스마트시티 기술이 본격적으로 들어간다.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초기 신도시인 혁신도시를 스마트시티 지역 거점으로 육성하고자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들의 특성을 살린 스마트 혁신도시 선도모델을 추진한다.

전남 나주 혁신도시에서는 한전과 함께 스마트 에너지 모델을 구축하고, 경북 김천 혁신도시에서는 도로공사와 교통안전공단 등과 연계한 스마트 교통 모델을 만드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기존 도시에서도 스마트시티 기술이 적용될 예정이다.

손병석 국토교통부 차관은 “기존도시에도 스마트시티라는 새 옷을 입하겠다”며 “국가 전략 R&D 사업과 연계해 최근의 세계적 추세에 맞게 데이터 기반의 도시문제 해결, 그리고 기슬혁신과 비즈니스 창출이 가능한 모델을 만들어가겠다. 지자체가 지역 특색에 맞게 자체적인 스마트시티 사업을 발굴·추진하도록 특화계획 수립을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국토교통부-과기정통부, 2개의 국가전략 R&D 실증 사업 시작

국토교통부와 과기정통부는 공동으로 교통·안전·행정 등 ‘도시문제 해결형’과 환경·에너지·생활복지 등 ‘비즈니스 창출형’ 등 2개의 국가전략 R&D 실증 사업을 시작한다.

2곳의 실증 도시에서는 각종 정보를 원활하게 생산·관리할 수 있도록 데이터 허브모델이 개발되고 이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 솔루션이 구현된다.

올해부터 2020년까지 3년간 매년 4곳의 지자체를 선정해 지역 특성에 맞는 스마트시티 사업을 자체 발굴하도록 지원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도시재생 뉴딜 지역에서도 스마트시티 기술로 생활환경을 개선하는 ‘스마트 도시재생 뉴딜’이 추진된다. 올해에는 5곳을 선정하고 이후에도 매년 사업지를 지정해 추진할 예정이다.

장병규 위원장은 “기존의 유시티가 진행됐지만 한번에 진행돼 성과가 없었던 것이 사실”이라며 “이번 4차산업혁명위원회의 스마트시티의 경우 중간 중간 점검을 할 예정이다. 6개월 이후에도 원안대로 추진되고 있는지 점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이 스마트시티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