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정명섭 기자] 정부가 5G망과 사물인터넷(IoT)망을 연결해 미래 먹거리 산업을 발굴한다. 300억원 규모의 인공지능(AI) 전문연구실 제도를 도입하고, 올해 데이터 시장을 6조5000만원 규모로 성장시킨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24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4차 산업혁명과 혁신성장'을 주제로 한 정부업무보고에서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이같은 과제를 보고했다.

네트워크-데이터-인공지능으로 4차산업혁명 시대 선도한다

먼저 초연결 지능화 인프라인 네트워크와 데이터, AI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기반을 구축한다.

오는 2월 평창동계올림픽에서 5G 시범서비스를 시작으로 6월에 5G 주파수 경매, 내년 3월 5G 상용화에 나선다. 5G는 4차산업혁명을 위한 핵심 인프라로 손꼽힌다. 과기정통부는 5G 세계 최초 상용화를 토대로 미래 산업과 서비스 성장에 앞장서겠다는 방침이다.

5G 설비 투자 효율화를 위해 올해 상반기 중으로 관련 고시를 개선한다.

데이터 유통, 활용도 활성화 한다. 개인정보를 보호하면서도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제도를 개선한다. 빅데이터 전문센터 3개소를 육성하고, 오는 3월 데이터 기반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과기정통부는 데이터 활용 확대로 올해까지 데이터 시장을 6조5000억원 규모로 키우고, 데이터 전문인력도 1만5000명 확대할 방침이다.

AI 기술 혁신을 위해 오는 3월 중장기 연구개발 전략을 마련한다. 리스크가 큰 연구개발의 경우 전문연구실 제도를 운영, 320억원을 투입한다.

미래 유망기술로 손꼽히는 블록체인은 올해 상반기 중으로 관련 기본계획을 수립한다. 블록체인 기술이 전산업으로 확장될 수 있도록 42억원 규모의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핵심기술 개발에 100억원을 투입한다.

과학기술과 ICT로 열어가는 사람중심의 4차산업혁명 인포그래픽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자율주행차, 가상현실(VR) 등 신산업 생태계 조성

4차산업혁명 시대에 신기술이 새로운 제품, 서비스로 연결될 수 있도록 신산업 생태계를 조성한다. 소프트웨어, 클라우드 산업 확산을 위해 올해 상반기 중으로 관련 전략을 발표하고,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은 지난해보다 5곳 늘린 25곳을 운영한다.

자율주행차, 정밀의료 등 지능형 서비스를 위해 자율주행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올해 4월부터 AI와 의료데이터 기반 진단‧치료를 지원하는 지능형 정밀의료 솔루션 개발에 나선다.

차세대 미디어 서비스로 주목받는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등의 서비스 확대를 위해 전문기업을 육성을 지원하는 성장거점을 올해 6곳으로 늘린다. 초고화질(UHD) 방송콘텐츠 제작을 지원하고 수출 판로 개척도 돕는다.

신규 서비스의 진흥과 혁신성장 가속화 등을 위해 규제 샌드박스를 도입한다. 네트워크와 빅데이터, 바이오 등 규제 개선 파급력이 높은 분야부터 선도적으로 규제를 혁신한다.

공인인증서 의무사용제도를 정비하고 액티브X 관리대상 500개 사이트도 개선한다.

바이오-ICT 등 유망 기술 육성

4차산업혁명을 대비한 유망 기술 육성에도 나선다. 바이오와 정보통신기술(ICT)를 4차산업혁명 대비 핵심기술로 지목했다. ICT 부문에서 차세대 네트워크를 위해 350억원을 투입하고, ICT 기초원천연구 활성화 방안을 오는 3월까지 수립한다. 바이오는 세계 최초 기술 개발을 위한 혁신형 연구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다.

전산업으로 확산 가능한 나노, 소재 기술 융합과 4차산업혁명 기술의 집약체로 손꼽히는 무인이동체 기술 확보에도 나선다.

우주개발은 국가안보와 성장에 모두 기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하고 원자력, 방사선 기술 개발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초점을 둔다. 글로벌 기후변화에 동참하기 위해 2030년 BAU 대비 온실가스를 37% 감축한다.

일자리, 가계통신비 등 국민 체감 정책 추진

신산업, 신기술 성장에 따라 과학기술‧ICT 부문에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한다. 정부는 향후 5년간 관련 일자리를 총 26만개가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과학기술인력 중장기 수급 예측 ▲4차 특성화대 학생연구원 권익보호 마련 ▲경력단절 여성과학기술인-연구기관 매칭 지원 등을 추진해 인재를 양성하고, 안정적인 연구환경을 구축한다.

논란의 중심에 서있는 가계통신비 절감 대책인 보편요금제도 도입을 계속 추진한다. 통신요금 부담 완화로 가계소득을 늘리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UHD 방송을 확대하고 시청자가 유료방송을 선택할 수 있도록 이용요금제 완화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