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이호정 기자] 넷마블이 글로벌 인기 웹툰 '나 혼자만 레벨업' 지적재산권(IP) 기반의 게임인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를 통해 상반기 흑자전환을 노린다. 넷마블은 19일 서울 구로구 신사옥에서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이하 나혼렙)의 미디어 쇼케이스를 개최하고, 오는 5월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PC·모바일 게임 '나혼렙'은 국내외에서 누적 조회수 143억회를 달성한 동명의 웹툰 및 웹소설을 액션 RPG로 재해석한 작품이다. '리니지2 레볼루션'·'제2의 나라: 크로스 월드' 등을 만든 넷마블네오가 개
[디지털투데이 이호정 기자] 넷마블이 지난해 4분기 흑자전환에 이어 올해 연간 흑자를 목표로 '선택과 집중'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넷마블은 지난해 영업손실 696억원으로 적자를 벗어나지 못했다. 하지만 4분기만 놓고 보면 영업이익 177억원으로 8분기 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넷마블은 기세를 몰아 올해 경영 효율화를 통해 나가는 비용은 줄이고 신작을 통해 매출은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통해 올해는 연간 흑자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넷마블은 지속적으로 부진한 게임들의 서비스를 종료하고 있다. 지난해 '몬스터 길들이
[디지털투데이 이호정 기자] 넷마블이 2022년 1분기 이후 8분기만에 분기 영업이익이 흑자로 돌아섰다. 다만 연간 영업이익은 적자를 지속했다. 이에 넷마블은 올해 상반기 신작 4종과 중국 출시 1종을 통해 연간 영업이익 흑자전환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넷마블은 연결 재무제표 기준 지난해 영업손실이 696억원으로 적자가 지속됐다고 7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2조501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4% 감소했고, 당기순손실은 3133억원으로 적자가 지속됐다. 4분기의 경우 영업이익이 177억원으로 흑자전환했다. 이는 8분기만에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올해 초 챗GPT 등 생성형 인공지능(AI)이 전세계 화두로 떠오르면서 국내 빅테크 기업인 네이버와 카카오도 AI 사업에 드라이브를 걸었다. 국내 최적화된 AI를 선보여 내수 시장을 사수하며 글로벌 빅테크들의 공세를 방어하겠다는 목표다. 또한 AI 기술 및 서비스를 글로벌 시장에 수출하며 글로벌 시장 진출의 한 발판으로 삼을 계획이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코로나19가 확산됐을 당시 글로벌 진출의 축으로 삼았던 콘텐츠도 전방위로 확대하고 있다. 원천 IP로 떠오른 웹툰, 웹소설 등을 바탕으로 영상화 제작에
■ [모빌리티핫이슈] 내년 전기차 키워드는?..."저가 보급형"올해는 전기차의 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시장이 크게 성장했다. 다가오는 2024년은 전기차 전환에 있어 올해보다 훨씬 더 중요한 한 해가 될 전망이다. 그렇다면 자동차 산업과 스타트업에 있어 내년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 관련해 11일(현지시간) 전기차 전문매체 인사이드EV가 분석했다.2024년의 가장 큰 도전 과제는 전기차의 수익성을 높이고자 하는 자동차 업체들에 달려 있다는 관측이다. 로이터통신은 현재 소비자들은 더 저렴한 전기차를 원하는 반면, 자동차 제조업체는 수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슈퍼 지식재산권(IP) '나 혼자만 레벨업(이하 나혼렙)' 애니메이션이 1월 글로벌 출시를 앞두고 CGV에서 '나 혼자만 레벨업 : 프리뷰'도 개봉한다고 13일 밝혔다.추공 작가의 웹소설을 웹툰화 한 나혼렙은 전 세계 누적 조회수 143억여회를 기록한 IP다. 오는 1월 글로벌 OTT 플랫폼 크런치롤과 국내 TV 채널 애니플러스 등을 통해 공개되는 애니메이션을 향한 관심도 뜨겁다. 실제 미국 온라인청원사이트 체인지.org에 올라온 애니메이션화 청원 참여자는 현재까지 22만여명에 달하는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국내 웹툰 플랫폼사들이 애니메이션 시장 도전에 나섰다. 드라마, 영화를 넘어 애니메이션까지 전방위로 지식재산권(IP) 사업 영역을 확장하는 모습이다. K-웹툰의 글로벌 인기에 플랫폼사들이 IP를 활용한 애니메이션 제작에 힘을 쏟고 있다. 그간 웹툰 플랫폼사들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의 성장세와 맞물려 영화와 드라마로 IP를 확장시켜왔다. 네이버웹툰은 자사 인기 웹툰 IP ‘여신강림’, ‘선배는 남자아이’, ‘신의탑 시즌2’ 등을 애니메이션으로 선보인다. 세 작품 모두 네이버웹툰에 높은 인기를 얻은 작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지식재산권(IP) ‘나 혼자만 레벨업(이하 나혼레’ 애니메이션 캐릭터 PV 영상이 공개됐다.5일 카카오엔터는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진행된 애니메 엑스포에서 나혼렙 애니메이션 캐릭터 PV영상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애니메 엑스포는 북미 최대 규모의 만화, 애니메이션 축제다. 1분 30초가량으로 제작된 나혼렙 캐릭터 PV 영상에선 애니메이션 주요 장면과 더불어 주요 등장인물, 각 캐릭터를 연기할 성우 라인업이 공개됐다. 애니메이션 본편은 올 겨울에 출시될 예정이다.일본 베테랑 성우 라인업도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웹툰·웹소설을 원천 지식재산권(IP)으로 한 영상화 바람이 거세다. 네이버와 카카오가 이들 IP를 드라마·영화로 제작한데 이어 애니메이션에 도전한다. 콘텐츠 IP 사업을 확장하는 동시에 매출을 끌어올리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업계에 따르면 네이버와 카카오가 자사 IP를 바탕으로 애니메이션 제작에 한창이다. 애니메이션으로 IP를 확장하면 향후 피규어, 굿즈 등 캐릭터 라이센스 사업의 매출을 끌어올릴 수 있게 된다.네이버는 카카오 보다 먼저 애니메이션 사업에 뛰어들었다. 인기 웹툰을 애니메니션으로 제작해
[부산=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넷마블이 지스타2022에서 신작 ‘나 혼자만 레벨업:ARISE(이하 나혼렙)’을 공개했다. 넷마블은 글로벌 인기작인 원작의 스토리를 충실히 구현한 세련된 액션 RPG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이에 나혼렙 개발을 총괄하고 있는 진성건 PD를 만나봤다.진성건 PD는 “제 이름으로 타이틀이 나오는 것은 15년만이다. 직접 개발하게 된 타이틀이라 많이 긴장된다”며 “액션 본질의 재미, 원작 등을 충실히 살리고 우리가 만족할 퀄리티의 게임을 만들자는 마음으로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나혼렙은 넷마블네오에서 P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넷마블은 액션 RPG ‘나 혼자만 레벨업:ARISE(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의 신규 프로모션 영상을 공개했다고 18일 밝혔다.이번에 공개된 약 2분 분량의 프로모션 영상에는 주인공 성진우가 카르테논 신전에서 시스템의 힘을 통해 ‘성장 가능한 헌터’로 각성하게 된 것을 시작으로 ‘기사단장 핏빛의 이그리트’ 등 던전 내 다양한 보스와 격돌하는 전투 액션이 담겨있다.특히 영상 후반부에서는 웹툰 원작에서 ‘일어나라’라는 명대사를 탄생시킨 그림자 소환을 통해 그림자 군단을 육성하는 성진우의 모습이 공개돼 게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사단법인 웹툰협회는 웹툰 '나 혼자만 레벨업(나혼렙)' 장성락 작가의 사망에 애도를 표하는 한편 작가들의 과중한 노동환경에 대해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목소리를 냈다.8일 웹툰협회는 성명서를 통해 "애도를 담아 추모글을 밝힌 바 있다. 고인의 사인이 과중한 노동강도에 의한 것이라고 명확히 밝혀진 것은 없으며 여러 요인도 함께 있었을 것"이라며 “슬픔의 시간을 넘어 업계 여러 문제 중 과중한 노동강도에 대해 이야기 해야할 시점이라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웹툰협회가 다수의 웹툰작가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심층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글로벌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웹툰 '나 혼자만 레벨업'의 그림을 담당한 장성락 작가(37세)가 지난 23일 별세했다. 레드아이스 스튜디오는 "장성락 작가가 갑작스러운 건강악화로 우리 곁을 떠났다"며 "평소 지병이 있었고 이로 인해 생긴 뇌출혈로 타계했다"고 밝혔다.장 작가는 '뷰티풀 레전드', '스페이스 댄디' 등 액션 판타지 만화 장르를 그려온 작가로, 2018년 3월부터 카카오페이지에서 '나 혼자만 레벨업'을 연재해 인기를 얻었다. 레드아이스의 대표를 맡기도 했다.나 혼자만 레벨업은 E급 헌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슈퍼 지식재산권(IP) ‘나 혼자만 레벨업(이하 나혼렙)’이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다. 일본 애니메이션 대표 명가 ‘A-1 픽쳐스(A-1 Pictures)’가 제작을 담당한 나혼렙 애니메이션은 내년 공개될 예정이다.나혼렙은 2016년 추공 작가가 집필한 웹소설이다. 탄탄한 스토리텔링으로 등장과 동시에 빠르게 입소문을 타면서 대형 인기작에 자리매김했다. ‘인류 최약체’로 불리던 주인공 성진우가 최강의 헌터로 거듭나는 스토리를 담고 있다.이 작품은 2018년 웹툰으로도 선보이면서 글로벌 흥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최근 선보인 웹툰 대체불가능토큰(NFT)이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있다. 콘텐츠와 NFT의 만남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NFT가 웹툰 산업의 새 수익원으로 자리잡을지 주목된다.인기 웹툰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NFT를 발행하고 이렇게 발행한 ‘웹툰 NFT’가 완판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디지털아트로 떠오른 NFT에 웹툰 산업이 주목하고 있다. 새로운 수익원 모델로 자리잡을 것이라는 기대 때문이다. 최근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웹툰 ‘나 혼자만 레벨업(나혼렙)’의 IP를 활용한 NFT를 발행했다. 나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나 혼자만 레벨업(이하 나혼렙)’ 대체불가토큰(NFT)이 클립 드롭스 공개 1분 만에 완판됐다고 13일 밝혔다.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나혼렙 NFT는 그라운드X가 운영하는 한정판 디지털 작품 유통 서비스인 클립 드롭스(Klip Drops)에서 전날 오전 9시에 공개되자마자 바로 매진됐다. 나혼렙은 최약체 주인공이 롤플레잉 게임처럼 퀘스트를 해결하면서 세계 최강 헌터로 거듭나는 과정을 그린 웹툰이다. 북미와 일본, 중화권과 아세안 등 글로벌 시장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카카오엔터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웹툰 ‘나 혼자만 레벨업(이하 나혼렙)’의 NFT(대체불가토큰)를 선보인다. 나혼렙 NFT는 그라운드X가 운영하는 한정판 디지털 작품 유통 서비스 ‘클립 드롭스’(Klip Drops)에서 판매될 예정이다.나혼렙은 글로벌에서 142억뷰를 기록한 인기 웹툰이다. 최약체 주인공이 퀘스트를 해결하면서 세계 최강의 헌터로 거듭나는 과정을 그린 스토리다. 나혼렙 NFT는 그라운드X가 운영하는 한정판 디지털 작품 유통 서비스 클립 드롭스(Klip Drops)를 통해 12일 오전 9시부터 12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