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의 전기 자전거 산업 내 배터리 자체 제작 생산이 급증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사진: 셔터스톡]
인도네시아의 전기 자전거 산업 내 배터리 자체 제작 생산이 급증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인도네시아의 전기 자전거 산업 내 배터리 자체 제작 생산이 급증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지난 23일(현지시간) 일본매체 기가진이 전했다.

인도네시아는 2023년부터 국산 부품을 사용한 신형 전기 자전거에 최대 700만루피아(약 59만원)의 보조금을 지급했다. 이에 따라 전기자전거 등록 대수가 급증하며 2023년 9월에는 전년 동월 대비 3배에 가까운 6만2000대가 등록됐다.

그러나 현재 인도네시아에서는 배터리 관련 규제가 없어, 정품보다 저렴하고 대용량의 배터리를 장착하려는 사용자가 많다. 이에 대응해 자체 제작 배터리를 제조, 장착하는 업체도 늘고 있다. 자체 제작한 배터리는 더 저렴하고 주행거리도 길어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기 때문. 일부 업체는 정품 배터리를 팔고 자체 제작 배터리를 사서 수익을 내는 경우도 있다.

이는 배터리 관련 규제가 없는 인도네시아에서 확산되고 있는 현상으로, 전문가 다수는 안전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그러나 제조사마다 배터리 크기와 디자인 철학이 각각 달라 인도네시아 전기 자전거 업계는 혼란스러운 상황에 직면해 있다. 무분별한 자체 제작으로 인해 공식 인증을 거친 배터리를 찾기 어려운 지경이다. 

이에 아구스 푸르완트 세베라스 말레 대학 화학 강사는 "모든 배터리에는 배터리 방전율을 나타내는 등급이 있다"며 "기본 배터리의 방전율이 다르면 배터리가 손상되거나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자체 제작 배터리를 구매한다면 꼼꼼한 사전 조사를 통해 안전성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