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에코프로]
[사진: 에코프로]

[디지털투데이 석대건 기자] 에코프로가 인도네시아 니켈 제련소 '그린 에코 니켈' 지분 9%를 취득했다고 25일 밝혔다.

인도네시아 술라웨시섬에 위치한 ‘그린 에코 니켈’은 연간 약 2만 톤의 니켈을 생산하는 제련소다.

에코프로는 약 1100만달러 투자 계약을 통해 지분 9%에 상응하는 니켈을 추가 확보하게 됐다. 장기적으로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대응을 위해 지분을 점진적으로 늘려나갈 계획이다.

앞서 에코프로는 모로왈리 산업단지(IMIP) 내 니켈 제련소 'QMB' 1, 2기 지분 투자를 통해 니켈 공급망을 확대한 바 있다. 

회사는 이차전기 공급망 안정화 및 가격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인도네시아에서 공급받는 니켈을 에코프로머티리얼즈가 이차전지용 원료인 황산니켈로 전환한 뒤 전구체로 제조한다. 이후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이엠 등 양극재 생산 가족사에 공급하는 방식이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오는 2027년까지 약 20만 톤의 전구체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에코프로 내부적으로는 이를 위해 약 10만 톤의 니켈을 안정적으로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장인원 에코프로 글로벌자원실장은 "이차전지 핵심 광물인 니켈 제련소에 대한 지속적 투자로 안정적인 원료 공급망 구축에 힘쓸 것"이라며 "IRA 대응을 위해 향후 인도네시아에 있는 또다른 니켈 제련소에 대한 지분 투자도 계획 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