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 [사진: 셔터스톡]
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올해 구글 연례 개발자 회의(I/O 2024)가 오는 5월 14일(이하 현지시간) 개최될 예정이다.

행사는 5월 14~15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의 쇼어라인 앰피시어터에서 열린다. 지난 I/O 2023과 같이 이번 I/O 2024 기조연설도 구글의 다양한 운영체제 개발자를 대상으로 라이브 스트리밍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14일 IT매체 더버지가 전했다.

구글의 새로운 플래그십 인공지능(AI) 모델인 '제미나이'(Gemini)와 그보다 작은 버전인 '젬마'(Gemma)로 인해 올해 I/O는 주로 AI와 관련한 내용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제미나이 봇의 이미지 생성기와 관련한 논란에 대해 구글이 어떠한 입장을 다시금 내비칠지 주목된다. 구글은 자사의 AI 발전을 축하함과 동시에 마이크로소프트(MS), 오픈AI, 앤트로픽 등과 같은 빅테크와의 경쟁에서 어떻게 승리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제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구글은 이번 I/O 2024를 통해 출시를 앞둔 안드로이드15의 새로운 기능과 지메일, 구글 포토 등과 같은 자사의 다른 서비스에 대한 업데이트 역시 공개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