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카FMS로 법인 차량 운행을 관리할 수 있다. [사진: 쏘카]
쏘카FMS로 법인 차량 운행을 관리할 수 있다. [사진: 쏘카]

[디지털투데이 석대건 기자] 쏘카가 B2B 카셰어링 솔루션 사업에 진출한다. 국내 344만대 법인 차량 규모의 기업형 모빌리티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목표다.

쏘카가 차량 관제·관리 시스템 솔루션(Fleet Management System Solution, 이하 쏘카FMS)을 론칭한다고 13일 밝혔다. 

쏘카FMS는 법인 소유 및 장기렌트로 운영 중인 차량을 스마트폰을 통해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솔루션이다.

전용 단말기를 통해 차량의 상태, 위치, 운전 습관, 블랙박스 영상 등 운행 데이터가 쏘카FMS로 실시간으로 전송돼 통합 관리할 수 있다. 

또 별도의 차량 키가 없어도 스마트폰의 쏘카 앱으로 예약, 이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법인은 차량 운영 및 관리에 들어가는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안정적인 운행 및 사고 관리가 가능하다. 특히 법인 차량 부정사용, 부정 주유 감지 등도 관리할 수 있다.

쏘카는 시스템 구축을 위해 모빌리티 업체와의 실증사업을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차량의 위치, 상태, 운전습관, 온도 등 데이터 수집해 시스템 효율성을 검증했다.

박재욱 쏘카 대표는 "FMS 도입으로 비용절감, 안전개선 등의 운영/관리 효율성이 높아진다는 것은 다양한 자체 실증사업과 해외 시장을 통해 이미 증명됐다”며 “앞으로 쏘카FMS를 통해 B2B 카셰어링 솔루션을 도입한 기업은 변동비를 획기적으로 줄여 영업이익을 보다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