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 가맹택시 '카카오 T 블루' [사진: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모빌리티 가맹택시 '카카오 T 블루' [사진: 카카오모빌리티]

[디지털투데이 석대건 기자] 카카오모빌리티가 택시업계를 위한 상생재단을 설립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200억원을 투입해 택시업계와의 상생 및 종사자 처우개선을 위한 가칭 '모빌리티 상생재단(이하 상생재단)'을 설립한다고 28일 밝혔다.

상생재단은 카카오모빌리티 지원 활동의 중심축이 된다. 회사 측은 상생활동을 체계화하고 연속성을 부여해 운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역점 사업 사항은 택시산업 발전 및 경쟁력 제고 지원사업, 택시 서비스 공급자들의 복리후생 증진 및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 모빌리티 스타트업 및 산업 교류 촉진, 동반성장 생태계 조성, 모빌리티 플랫폼 경쟁력 강화 조사 및 정책 연구용역 등이다. 이외에도 재단설립 목적에 부합하는 사업을 제안 받아 추진한다.

상생재단 설립을 위한 자금은 카카오모빌리티 내 상생기금에서 조달한다. 지난 2022년 카카오모빌리티는 5년간 500억원 규모의 상생기금을 출연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상생기금을 활용해 택시기사 의료생계 안심 지원, 대리기사 건강검진 지원, 카카오모빌리티 주니어랩 개최, 서대문 희망차 운영 등 지원사업을 진행했다.

상생재단은 하반기부터 지원 사업을 시작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올해 상반기 중 이사진 선임과 재단 설립 절차를 마무리할 방침이다. 재단 설립 초기에는 택시 업계를 대상으로 상생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회사 측은 전했다.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국내 선도 모빌리티 기업으로서 다양한 소비자, 산업 종사자, 업계 내 스타트업과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 고민했다"며 "업계의 여러 주체들과 상생, 동행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