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이호정 기자] 엔씨소프트가 대표 지적재산권(IP)인 '리니지' 형제의 매출 감소로 3분기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 엔씨소프트는 내달 7일 출시하는 '쓰론앤리버티(TL)'를 필두로 한 다양한 신작과 함께 규모 있는 인수합병(M&A)을 통해 돌피구를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9일 엔씨소프트는 연결 재무제표 기준 3분기 영업이익이 16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8.6% 감소했다고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4231억원으로 30% 줄었으며, 당기순이익은 440억원으로 75.8% 감소했다.
이번 3분기 실적은 증권가의 예상치를 하회하는 수치다. 앞서 금융정보제공업체 애프엔가이드가 예상한 3분기 실적은 매출 4334억원, 영업이익 233억원이다.
이러한 실적하락의 주요 원인으로는 주력 라인업인 '리니지' 시리즈의 매출 하락이 꼽힌다.
주력 상품이 포진된 모바일 게임 매출은 273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7%, 직전 분기 대비 8% 각각 감소했다.
제품별로 살펴보면 '리니지M' 1196억원, '리니지W' 901억원, '리니지2M' 549억원, '블레이드&소울 2'는 92억원이다.
리니지 삼형제 모두 전 분기 대비,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하락했다. 다만 블레이드&소울2는 일본과 대만 등 글로벌 서비스 지역을 확장하며 전 분기 대비 116% 매출이 증가했다.
리니지 시리즈 매출 하락에 대해 이장욱 엔씨소프트 IR 실장은 이날 진행된 3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 콜에서 "리니지M의 일시적인 매출 하락은 염려를 안해도 될 것 같다"라며 "4분기에 지금 현재 상태에서는 매출 기조에도 큰 이상이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또 "리니지W의 하락 진정세가 언제인지는 4분기에 확실히 보여질 것"이라며 "4분기는 저희들이 이전부터 얘기했던 안정화 추세에 진입하는 걸로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PC온라인 게임 매출은 전 분기 대비 6% 상승한 932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4% 감소한 수치다. '리니지' 264억원, '리니지2' 205억원, '아이온' 193억원, '블레이드&소울' 60억원, '길드워2' 210억원이다.
지역별 매출은 한국이 전 분기 대비 3%, 전년 동기 대비 26.4% 감소한 2764억원의 수익을 올렸다. 아시아는 784억원, 북미·유럽 331억원을 기록했다. 로열티 매출은 353억원이다. 해외 및 로열티 매출 비중은 전체 매출의 35%다.
영업비용은 전 분기와 유사한 406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로는 12% 감소했다. 인건비는 복리후생비 축소 등에 따라 전 분기 대비 5% 감소한 1983억원을 기록했다. 마케팅비는 국내외 신작 및 확장팩 출시를 위한 광고 집행으로 전 분기 대비 126% 증가했으며, 마케팅 효율성 제고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로는 29% 감소했다.
엔씨소프트는 내달 7일 국내 서비스를 시작하는 PC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쓰론 앤 리버티(TL)'를 시작으로 다양한 신작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를 위해 오는 16일 개막하는 '지스타 2023'에서는 ▲슈팅 'LLL' ▲난투형 대전 액션 '배틀크러쉬' ▲수집형 RPG '프로젝트 BSS' ▲MMORTS '프로젝트G' ▲인터랙티브 어드벤처 '프로젝트M' 등의 개발 현황을 공개한다. 지스타에서 선보인 신작 게임은 내년부터 글로벌 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엔씨소프트는 현금성 자산을 활용한 인수합병(M&A)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홍원준 최고재무책임자(CFO)는 "게임, 비게임 분야 모두 의미 있는 규모에 전략적으로 유의미한 M&A를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며 "M&A가 필요한 시점이다. 물론 신작이 많이 나오고 있지만 주가나 실적을 부스트할 수 있는 좋은 수단으로 주력 분야는 게임이지만 비게임에서도 매력적인 기회를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홍 CFO는 "M&A시 세가지 중요한 요소가 있는데 ▲ 주당순이익(EPS)에 기여하고 ▲ 성장 잠재력이 있고 ▲이용자층을 확장할 수 있는 기업이 조건"이라며 "세가지 요건이 맞는 대상이 다행히도 있어서 논의 중인 상황이다"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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