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쇼핑 [사진: 셔터스톡]
아마존 쇼핑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이 제품 리뷰 요약에 인공지능(AI)을 도입할 계획이다. 

아마존에는 수백만 개의 제품에 따른 수천 개의 리뷰가 있기 때문에 AI를 통해 리뷰를 요약해주면 고객들에게 유용할 수 있다고 12일(현지시간) 경제매체 CNBC가 전했다. 

최근 아마존은 AI를 통해 쇼핑 앱에서 일부 제품에 대한 리뷰를 요약하는 기능을 테스트하기 시작했다. 이 기능은 고객이 남긴 리뷰에서 제품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간략하게 제공해준다.

예를 들어 어린이용 장난감인 '매직믹시스'(Magic Mixies)의 상품 설명 페이지에서는 구매자들이 재미, 외관, 성능, 품질 면에서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했다고 설명하나, 리뷰 요약문을 보면 대다수의 고객들이 부정적인 의견을 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실제 리뷰를 검증할 수 있는 것이다. 

아마존은 오랫동안 AI와 기계학습을 통해 고객들에게 맞춤 광고 및 추천을 제공해왔다. 최근 챗GPT와 같은 생성 AI 및 챗봇에 대한 열풍이 이러한 기술에 대한 집중을 강화했다는 설명이다. 리뷰 요약 기능도 그 일환으로 보인다. 

아마존 대변인은 "우리는 모든 사업에 걸쳐 생성 AI에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아마존은 리뷰 요약 기능에 대한 구체적인 세부 사항이나 구동되는 데 사용하는 AI 모델에 대해서는 공개하지 않았다. 

키워드

#아마존 #리뷰 #AI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