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셀바이오와 셀리드의 업무협약 체결식 [사진: 박셀바이오]
박셀바이오와 셀리드의 업무협약 체결식 [사진: 박셀바이오]

박셀바이오가 셀리드와 손잡고 차세대 항암면역치료제 Vax-CAR 플랫폼 개발을 본격화한다.

박셀바이오는 Vax-CAR 플랫폼에서 다양한 암종 대상으로 CAR-T와 CAR-NK, CAR-MIL 등을 연구개발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 14일 오후 셀리드와 업무협약(MOU)을 맺고 렌티 바이러스 벡터 위·수탁 생산을 의뢰했다고 밝혔다.

차세대 항암면역치료제인 키메릭항원수용체(CAR) 치료제는 1회 투약으로 장기 생존이 가능해 ‘꿈의 항암제’ 라고 불린다.

하지만 CAR 치료제는 유전자 조작 등을 거치는 만큼 연구개발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된다. 현재 세계적으로 단 6개의 치료제만이 승인을 받았고 모두 혈액암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박셀바이오는 차세대 파이프라인 확충을 위해 오래전부터 CAR치료제 개발에 몰두해왔다. 그러다 최근 연구개발 단계에서 추가적으로 유의미한 성과가 나며서 Vax-CAR 플랫폼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CAR-T와 CAR-NK, 그리고 독창적인 CAR-MIL 치료제까지 연구개발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박셀바이오는 이 중 가장 빠르게 진행되는 파이프라인부터 순차적으로 임상연구에 착수할 계획이다.

박셀바이오는 그간 연구 성과를 임상연구에 빠르게 적용하기 위해 셀리드에 렌티 바이러스 벡터 위수탁 생산을 의뢰했다.

CAR 치료제는 암세포 항원을 주도적으로 인식하는 수용체인 CAR를 T세포나 NK세포 등 암을 공격하는 세포에 주입하여 만든다. 이때 CAR를 다른 세포에 삽입하기 위해 보통 비활성화된 바이러스 벡터를 사용한다.

박셀바이오가 생산을 의뢰한 렌티 바이러스 벡터 역시 여기에 사용된다. 이미 연구개발을 통해 CAR 치료제의 효능이 어느 정도 입증된 만큼 수확율이 높은 렌티 바이러스 벡터를 사용해 빠르게 비임상 및 임상을 진행하겠다는 전략이다.

이제중 박셀바이오 대표는 “Vax-CAR 플랫폼 개발을 본격화하면서 최근 내부적으로도 조직을 개편하고 박사급 연구자를 영입하는 등의 전사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번 렌티 바이러스 위·수탁 생산과 같이 필요한 부분은 외부와 적극적으로 협업해 CAR 치료제 개발의 선두주자로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