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셀바이오 CI [사진: 박셀바이오]
박셀바이오 CI [사진: 박셀바이오]

박셀바이오가 화순전남대학교에서 주관하는 '화순바이오메디컬워크숍'에서 난치성 질환인 확장병기 소세포폐암 임상연구 계획을 발표한다고 16일 밝혔다.

박셀바이오는 2010년 설립된 항암면역세포치료제 연구개발 전문 기업이다. 자연살해(NK)세포를 이용한 Vax-NK 플랫폼, 차세대 항암면역치료제인 Vax-CARs 플랫폼, Vaxleukin-15를 포함하는 동물용의약품 플랫폼 등을 개발 중이다.

주력 파이프라인인 Vax-NK·HCC는 진행성 간암을 대상으로 임상 2a상 연구를 진행 중이다. 이번에 발표할 확장병기 소세포폐암 임상연구 역시 Vax-NK 플랫폼의 Vax-NK 세포치료제로 진행한다.

폐암은 암세포 크기와 형태에 따라 비소세포폐암(NSCLC)과 소세포폐암(SCLC)으로 나뉜다. 이중 소세포폐암은 초기 발견이 어렵고 급속히 성장해 전신으로 전이가 되기 때문에 예후가 좋지 않다.

소세포폐암은 제한병기와 확장병기로 나뉜다. 제한병기는 암세포가 한쪽 흉곽과 주변 림프절에 국한된다. 암이 다른 장기로 전이되는 확장병기는 전체 소세포폐암 환자의 70%를 차지하며, 5년 생존율은 1~2%로 매우 낮다.

박셀바이오 관계자는 “현재 진행하고 있는 Vax-NK·HCC 임상연구에서 좋은 결과를 얻고 있는 만큼 내년 본격화할 소폐포폐암 임상연구에서도 성과를 내기 위해 계획 단계에서부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키워드

#박셀바이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