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프랑스 Le harve항에서 양하 작업 중인 XM3 [사진: 르노코리아]
지난해 프랑스 Le harve항에서 양하 작업 중인 XM3 [사진: 르노코리아]

[디지털투데이 고성현 기자] 르노코리아자동차는 협력업체를 대표하는 르노코리아자동차협력업체협의회가 12일 정부, 부산시, 지역 경제계에 자동차 수출 지원 방안을 촉구하는 호소문을 발표했다.

르노코리아자동차협력업체협의회는 이번 호소문을 통해 "지난 3년 동안 코로나19, 반도체 부품 부족, 원부자재 가격 상승, 우크라이나 전쟁 등 대외 불확실성 중 최근 두배 이상 높아진 수출 물류비로 어렵게 버텨온 자동차 수출 경쟁력이 위기에 처해 있다"고 말했다.

또 "이로 인해 세계 각국이 자국 경제를 위한 해상 수출입 물류 지원에 나서고 있다. 따라서 우리 정부 역시 기존 수출 지원 정책에 더해 전용 선사가 없는 기업을 위한 수출 물류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협의회는 "프랑스 정부는 초과 이익을 달성한 프랑스 선사들의 운임을 동결하거나 할인하고 있으며 중국 정부도 기업 수출을 위한 선박 확보를 최우선적으로 지원하고 있다"며 "우리 정부도 수출 물류 지원에 나서고 있으나, 전용 선사가 없는 국내 자동차 회사들은 고운임 부담과 안정적인 선박 확보를 해결하지 못해 정부의 보다 적극적인 수출물류 지원대책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자동차 전용 수출 선박 확보와 수출 물류비 개선, 항만 시설 이용 비용 개선 등을 위한 정부 관계 부처와 부산시의 신속하고 실질적인 후속 지원 방안 모색과 실행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르노코리아와 부품 협력사는 부산지역 수출 경제의 15~20%를 차지하고 있다. 또 르노코리아자동차의 1차 협력업체 중 대기업과 중견기업을 제외한 중소 협력업체의 종업원 수는 약 6만4000명이다. 수출 물량 급감으로 최소 생산 물량 확보가 어려울 경우 이들 협력업체의 경영악화와 함께 고용 불안이 현실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