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헌 LG유플러스 컨슈머부문장이 14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신규 구독 서비스 ‘유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 : LG유플러스]
정수헌 LG유플러스 컨슈머부문장이 14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신규 구독 서비스 ‘유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 : LG유플러스]

■ LG유플러스, 선택 제한·요금 부담·해지 불편 없는 구독 플랫폼 '유독' 출시

LG유플러스가 선택 제한·요금 부담·해지 불편이 없는 신규구독 플랫폼을 통해 국내 구독 경제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LG유플러스는 14일 구독 플랫폼인 ‘유독’을 공개했다. 이날 출시된 ‘유독’은 기존 구독 상품에 대한 고객 불만을 개선,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만 골라 저렴하고 편리하게 구독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국내 구독 경제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지만, OTT와 쇼핑·가전렌탈 등 일부 서비스에 국한돼 있었다. LG유플러스는 미디어부터 쇼핑, 육아 등 고객의 일상 생활에 맞춘 구독 플랫폼 ‘유독’을 앞세워 2025년 4782억 달러(622조원) 규모로 성장이 기대되는 구독 경제 시장을 주도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25년까지 유독을 정기적으로 이용하는 고객 1000만명을 확보하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유독’은 고객이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필요한 서비스만 골라 구독할 수 있다. 유독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OTT/미디어(넷플릭스, 디즈니+, 티빙, 유튜브 프리미엄, 모두의할인팩, V 컬러링) ▲배달/여가(요기요, 쏘카, 일리커피) ▲식품(CJ외식, CJ더마켓, GS25) ▲교육/오디오(윌라, 시원스쿨, 딸기콩) ▲쇼핑/뷰티/미용(올리브영, 엔펩) ▲유아(손꼽쟁이, 앙팡, 엄마의 확신, 오이보스) ▲청소/반려동물(세탁특공대, 어바웃펫) 등 분야 31종이다. 유독 고객은 약 4500종의 일상 아이템 상품을 온라인 최저가로 구매할 수도 있다.

■ 넷플릭스, 광고 지원 서비스 파트너로 마이크로소프트 낙점...연내 출시

넷플릭스는 광고가 붙은 스트리밍 서비스 파트너로 마이크로소프트를 낙점했다고 CNBC 등 외신들이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넷플릭스는 이번 협력에 대해 마이크로소프트는 새로운 광고 지원 상품을 함께 개발할 때 기술과 매출, 프라이버시 보호 측면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것들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입증했다고 설명했다. 

넷플릭스는 코로나 19 상황에서 유료 가입자를 크게 늘렸지만 올해들어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대한 대응 일환으로 광고를 붙이는 대신 비용은 낮춘 구독 상품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리드 해이스팅스 넷플릭스 회장 겸 공동 CEO는 그동안 OTT에 광고를 붙이는 것에 반대하는 입장을 분명히 해왔다. 

다른 OTT 서비스들이 광고를 붙이는 대신 가격을 낮춘 상품을 추가할 할때도 넷플릭스는 유료 구독만 제공하는 전략을 고수했다. 

넷플릭스는 그동안 가입자 유치를 위해 오리지널 콘텐츠에 공격적으로 투자해왔다. 이같은 전략은 넷플릭스는 자사 서비스 이용 가격을 인상하는 결과로 이어졌다. 

■ KT-CJ ENM, 티빙-시즌 통합 선언

KT는 CJ ENM과  국내 미디어∙콘텐츠 산업 내 OTT 경쟁력 강화와 K-콘텐츠 성장 가속화를 위해 seezn(시즌)과 티빙 통합을 결정했다고 14일 밝혔다. 케이티 시즌을 티빙으로 합병하고 케이티시즌 100% 지분을 보유한 KT스튜디오지니가 합병법인 지분을 취득해 3대 주주 지위를 확보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KT와 CJ ENM은 다방면에서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협력을 지속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KT와 CJ ENM은 지난 3월 콘텐츠 사업 전방위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협력을 본격화했다. CJ ENM이 KT스튜디오지니에 1,000억원 규모 지분을 투자하기로 한데 이어 지난 7월 ‘KT 5G 초이스’에 ‘티빙/지니’ 혜택을 선보였다.

■ 대담한 월마트식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전략...확산 가능할까?

대형 유통 업체인 월마트가 클라우드 비용을 절감하고 IT인프라 운영 재량권을 갖기 위해 자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플랫폼을 구축하고 관련 내용을 외부에 공개해 눈길을 끈다.

월마트가 최근 링크드인에 올린 내용을 보면 월마트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월마트 네티이브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불리며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 퍼블릭 클라우드에 월마트 자체 데이터센터, 그리고 5500여개 월마트 매장 중심으로 구축된 1만개 이상 엣지 컴퓨팅 노드들로 이뤄져 있다. 

월마트가 자체 제작한 기기와 서버들로 구성된 엣지 노드들은 지연시간이 적은 워크로드들을 지원하는데 활용된다.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엣지 노드들과 중앙 데이터센터 그리고 퍼블릭 클라우드를 연결하는 이른바 트리플릿 모델 클라우드 전략( Triplet Model cloud strategy)이다. 

월마트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플랫폼을 통해 외부 클라우드 회사들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면서 클리우드 비용은 연간 10~18%까지 절감하고 있다고 강조한다.

■ 카셰어링 3사, 차량 대여·반납 서비스 차별화 경쟁 불붙었다

쏘카, 그린카, 피플카 등 카셰어링(차량 공유) 3사가 차량 대여·반납 서비스 차별화에 나섰다. 기존엔 이용자가 각사 오프라인 거점에 차량을 직접 반납해야 했다. 여기에 그동안 축적한 이용 패턴 등을 파악해 보다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려는 흐름이다.

카셰어링 서비스는 차량을 대여·반납하는 과정을 온라인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하고 기존 렌터카와 비교해 단기로 차량을 빌릴 수 있다는 등 특징을 내걸어 왔다. 초창기엔 차량을 빌렸던 곳으로 되돌아와 이를 반납해야 했다. 여기서 한 단계 나아가 요금을 조금 더 내더라도 대여한 위치로 돌아오지 않고 원하는 곳에 반납토록 하는 편도 서비스가 속속 등장했다. 

관련 서비스 출시는 이미 몇 년 전부터 이뤄져 왔지만 최근엔 이를 더 다양한 형태로 운영하려는 움직임이 일부 엿보인다. 기존에는 지정된 공간으로만 대여·반납이 이뤄져야 하는 한계가 있었는데 그동안 각종 이용 패텬 및 데이터 축적 등으로 고도화가 가능해지면서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는 흐름이란 분석이다.

쏘카는 최근 도착지 인근 주차장에 차량을 반납할 수 있는 '쏘카존 편도' 서비스를 시범 형태로 선보였다. 서울 전역과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주요 지역에서 주차가 가능한 장소에 차량을 반납할 수 있도록 한다. 

금융위원회 [사진: 연합뉴스]
금융위원회 [사진: 연합뉴스]

■ 금융위, 정책실명 사업 새 지정...윤석열 정부 국정과제 중심

금융위원회가 윤석열 대통령이 국정과제로 제시한 ‘디지털 혁신금융 전략 수립’, ‘간편 결제 페이 수수료 공시’, ‘은행의 모바일 일회용비밀번호(OTP) 사용 확산’ 등을 본격 추진할 준비를 하고 있다.

14일 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금융위는 최근 윤석열 대통령의 주요 국정과제들을 정책실명 중점관리 대상사업으로 새로 선정하고 있다.

정책실명제는 정책을 결정, 집행하는 과정에서 담당자 및 참여자의 실명과 의견을 기록, 관리함으로써 정책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담당 공무원의 책임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다.

정책실명 정책 대상은 금융위의 주요 국정 현안에 관한 사항, 100억원 이상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 등이다. 정책실명제 과제로 선정된 사업에 대해서는 금융위의 담당 사무관이 누구인지 또 해당 사업이 그동안 어떻게 진행돼 왔는지 등 관련 정보가 국민들에게 공개된다. 그만큼 해당 사업은 중요하고 철저하게 집행된다.

■ 코빗 리서치센터 "크립토 윈터 올해 안에 끝날 것"

가상자산 거래소 코빗 산하 코빗 리서치센터는 최근 시작된 크립토 윈터의 회복 요인과 회복 시점을 분석한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14일 밝혔다.

‘2022년 크립토 윈터, 언제까지?’라는 주제의 이번 리포트에서는 지난 6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크립토 윈터를 과거 크립토 윈터와 비교해보고 이를 회복하기 위한 여러 요인을 점검했다. 또 시장 기대치에 따른 크립토 윈터 종료 시점을 전망했다.

크립토 윈터는 가상자산의 가격이 급락하고 시장에서 자금 유출이 지속되는 현상으로 거래량이 저조해지는 것을 겨울에 비유한 용어다.

코빗 리서치센터는 올해 크립토 윈터가 지난 6월 13일부터 시작됐다고 분석했다. 지금까지 크립토 윈터는 총 세 번 발생했고 현재 네 번째 윈터가 진행 중이다.

정석문 코빗 리서치센터장은 이번 크립토 윈터의 시장 회복 시기를 올 4분기라고 판단했다.

■ 카카오, 남궁훈·홍은택 투톱 체제로..."ESG 경영 강화"

카카오가 14일 이사회를 열고 홍은택 카카오 공동체얼라인먼트(CAC) 공동 센터장을 각자 대표로 선임했다.

카카오는 사회적 책임 강화와 기업 가치 제고라는 2가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각자 대표 체제로 전환하게 됐다고 밝혔다.

홍은택 각자 대표는 CAC에서 맡고있던 ESG 경영을 강화하고 지속가능성장 전략을 총괄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데 집중한다. 홍은택 각자 대표가 현재 맡고 있는 CAC 공동 센터장과 카카오임팩트 재단 이사장 직은 유지된다.

홍은택 각자 대표는 2012년 카카오 콘텐츠 서비스 부사장으로 합류해 카카오페이지와 공동주문 플랫폼 카카오메이커스를 출시하고 2018년부터 3년간 카카오커머스 대표 맡았다. 올초부터 공동체얼라인먼트센터(CAC) 공동 센터장과 카카오 사내이사를 맡아 카카오 공동체 ESG 경영을 총괄하고 있다.

카카오는 올 4월 공동체 차원에서 5년간 총 3000억원 규모 상생기금을 조성해 소상공인, 창작자, 플랫폼 종사자 등 파트너들과 지속가능성장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 삼성전자, 업계 최고 속도 10나노급 그래픽 D램 개발

삼성전자가 업계 최고 속도인 3세대 10나노급(1z) 그래픽 D램을 개발했다고 14일 밝혔다.

삼성전자의 '24Gbps GDDR6 D램'은 극자외선(EUV) 노광 장비를 활용해 1z 공정 기반으로 생산된 16Gb 제품이다. 누설전류 최소화를 위한 하이케이 메탈 게이트 기술이 적용됐고, 기존 18Gbps GDDR6 D램 대비 약 30%의 동작 속도를 향상시켰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이 제품을 프리미엄급 그래픽 카드에 탑재하면 최대 초당 1.1테라바이트(TB)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이는 FHD급 영화 275편을 1초 만에 처리하는 속도다.

삼성전자는 이번 D램에 저전력 동적 전압 기술(DVS)이 적용해 고객사 요구에 따라 20% 이상 높아진 전력 효율을 제공하는 솔루션도 마련했다. 동적 전압을 기존 1.35V보다 낮은 1.1V를 지원해 배터리 사용시간을 증가시킬 수 있다.

디지털 경제 미디어 디지털투데이에서 매일 주요 뉴스를 오디오 서비스합니다. 오디오클립과 팟빵 데일리픽 채널에서 만나보세요. (평일 ~0600시 업로드)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