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7일 오전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열린 과기정통부-통신3사 CEO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7일 오전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열린 과기정통부-통신3사 CEO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이동통신3사 CEO들을 만나 통신사들의 영업이익은 증가한 반면 투자는 오히려 감소했다는 지적을 언급하면서 보다 적극적인 투자 확대를 당부했다.

대국민 서비스 품질의 균형적 개선을 위해 중소도시·농어촌·취약지역 등에도 적극적으로 투자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서비스 편익을 위해 5G 주파수 활용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과 유영상 SK텔레콤 사장, 구현모 KT 사장, 황현식 LG유플러스 사장 등 이통3사 CEO는 17일 오전 서울중앙우체국에서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는 5G 소비자 편익 증진을 위한 투자 확대 방안, 농어촌 공동망 구축, 주파수 공급 등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개최됐다.

임 장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서비스 편익을 제공할 수 있도록 투자 확대, 주파수 활용 등 협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임혜숙 장관은 통신사들의 영업이익은 증가한 반면 투자는 오히려 감소했다는 지적을 언급하면서 보다 적극적인 투자 확대 및  대국민 서비스 품질의 균형적 개선을 위해 중소도시·농어촌·취약지역 등에도 적극적으로 투자해 줄 것을 요청했다.

아울러 지난해 11월 농어촌 5G 공동이용 시범상용화에 이어 농어촌 5G 공동이용망을 조기에 구축 완료하려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며, 지난 CEO 간담회에서 논의된 전반적인 구축 지역과 수량을 앞당기는 방안을 차질 없이 추진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에 이통3사 대표들은 5G 등 통신서비스의 빠른 품질 개선을 위해, 올해 전년 수준 이상의 투자를 하기로 했다.

임혜숙 장관은 “오늘 간담회는 정부와 통신3사가 소비자의 편익 향상을 위해 다양한 의견을 듣고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민·관이 적극 소통하면서 현안을 해결하고, 국민이 공감하는 정책을 개발해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