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셔터스톡]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박종헌 기자] 국내 당뇨병 치료제 시장에 새 바람이 분다. 시장을 주도하는 DPP-4 억제제에 SGLT-2 억제제 등 신약이 도전장을 내밀었다.

당뇨병은 혈당 조절에 필요한 인슐린 분비나 기능장애로 혈당이 지속적으로 높은 상태를 일컫는다. 크게 제1형(인슐린 의존성) 당뇨병과 제2형(인슐린 비의존성) 당뇨병으로 나뉜다.

제1형 당뇨병은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의 베타세포가 파괴돼 발생하며 주로 인슐린 주사로 혈당을 조절한다. 제2형 당뇨병은 인슐린이 충분히 분비되지 않거나 정상적으로 작용되지 못하는 경우로, 전체 당뇨병의 90% 이상을 차지한다. 치료에는 혈당강하제와 인슐린 주사가 사용된다.

현재 국내 2형 당뇨약 시장은 출시된지 15년이 넘은 DPP-4 억제제가 시장의 과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 약물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호르몬이 DPP-4 효소로 인해 분해되지 않도록 억제한다.

이러한 당뇨약 시장에 최근 변화의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기존 DPP-4 억제제에서 SGLT-2 억제제와 GLP-1 유사체 등이 점유율을 올리고 있다.

실제 시장조사기관 유비스트에 따르면, DPP-4 억제제 수요는 원외처방조제액 기준 2020년 6029억원에서 지난해 5754억원으로 4.6% 감소했다.

반면 콩팥에서 포도당이 재흡수되는 것을 억제하고 소변으로 배출시키는 SGLT-2 억제제는 2020년 1214억원에서 지난해 1336억원으로 10% 증가했다.

SGLT-2 억제제는 작용기전이 DPP-4 억제제와 전혀 다른 신약이다. 케토산증 계열에 부작용이 있지만 체중 감소, 혈압 등에서 장점을 갖춰 별도 환자 타깃군이 존재하고 있다.

대웅제약 본사 전경 [사진: 대웅제약]
대웅제약 본사 전경 [사진: 대웅제약]

대웅제약은 국내 제약사 최초로 개발 중인 SGLT-2 억제제 계열 신약후보물질을 앞세워 당뇨병 시장 진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달 14일 대웅제약은 SGLT-2 억제제 기전 당뇨병 치료 후보물질 ‘이나보글리플로’ (DWP16001) 임상 3상에서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이번 단독요법 및 메트포르민 병용요법 임상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확보한 대웅제약은 복합제 임상을 신속하게 마친 후 2023년까지 이나보글리플로진 단일제와 메트포르민을 추가한 복합제 동시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앞서 대웅제약은 지난달 10일 이나보글리플로진에 메트포르민을 더한 복합제 ‘DWJ1525’ 임상 1상 식약처 승인을 받았다.

대웅제약 관계자는 “단일제와 복합제 뿐 아니라 DPP-4 억제제 성분까지 더한 3제 병용 임상시험도 최근 완료돼 3제 복합제도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사제이기에 상대적으로 관심이 덜했던 GLP-1 유사체도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당뇨 치료 패러다임이 목표 혈당 달성을 위해 진단 초기부터 적극적인 약물 치료를 실시하도록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대한당뇨병학회는 심부전, 죽상동맥경화성 심혈관질환 등 동반질환을 가진 경우 GLP-1 수용체를 우선 권고하도록 진료지침을 개정했다.

보령제약이 판매하는 당뇨병 치료체 '트루리시티'
보령제약이 판매하는 당뇨병 치료체 '트루리시티'

보령제약은 릴리의 GLP-1 유사체 계열 당뇨병치료제 ‘트루리시티’의 국내 판매를 맡고 있다. 2016년 이후 5년 만에 트루리시티의 매출은 500억원 규모로 성장했다. 여기에 더해 보령제약은 당뇨 분야 개량신약을 개발 중이다.

한미약품은 GLP 수용체 작용제 계열 ‘에페글레나타이드’ 글로벌 임상 3상을 마쳤다. 에페글레나타이드는 한미약품이 자체 개발한 랩스커버리 기술을 적용해 매일 맞던 주사를 주 1회로 늘린 주사제다. 2015년 다국적 제약사 사노피에 기술수출 후 2020년 권리가 반환된 약물이다.

일동제약, 넥스턴바이오, 노브메타파마 등도 당뇨 신약 개발에 나섰다.

일동제약은 ‘IDG16177’ 독일 임상 1상을 진행하고 있다. 넥스턴바이오는 미국 자회사 로스비보 테라퓨틱스와 함께 마이크로리보핵산(miRNA)을 이용해 당뇨 신약 후보물질 ‘RSVI-301’을 개발 중이다. 노브메타파마는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 인슐린감도개선제 ‘NovDB2’ 미국 임상 2상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