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리 겐슬러 SEC 의장 [사진: 셔터스톡]
개리 겐슬러 SEC 의장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미국에서 대표적인 금융 규제 기관 중 하나인 증권거래위원회(SEC)를 이끄는 게리 젠슬러 의장이  SEC 기존 권한을 사용해 암호화폐 시장을 가능한 최대한 넓게 규제하겠다는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혔다.

3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블룸버그통신 등 외신들에 따르면 젠슬러 의장은  아스펜 안보 포럼(Aspen Security Forum)에 참석해 진행한 연설에서 "암호화폐 분야는 충분한 투자자 보호 수단을 갖고 있지 않다. 솔직히 지금은 황량한 서부(Wild West)같다"면서 SEC가 암호화폐거래, 대출 플랫폼, 스테이블코인들에 대해서도 보다 적극적인 감시를 하게 될 것임을 예고했다.

WSJ에 따르면 젠슬러 의장은 암호화폐를 사기와 남용으로 가득한 자산 클래스로 부르며  미 의회에 암호화폐 영역을 관리 감독할 수 있는 보다 많은 범위와 자원에 대해 승인해줄 것도 요청했다. 

미국 금융 규제 당국들은 암호화폐 및 관련 금융 기술 영역에 대응하려 해왔지만 증권이나 파생상품과 달리 암호화폐거래소나 중개 업자들을 커버하는  전담 규제 당국은 아직 없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암호화폐 자산 가치가 1조달러 이상까지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스캠(Scam, 사기)  또한 늘고 있다. 젠슬러 의장은 "암호화폐 영역에서 많은 부분은, 투자자들과 소비자들을 보호하고 범죄를 줄이고, 금융 안정성을 촉진하고, 국가 안보를 보호하는 규제 프레임워크 밖에서 운영되고 있다"면서 "이 혁신이 2020년대말과 2030년대에도 살아남을 가능성이 있다면 공공 정책을 무시할 수 없다"고 말했다.

MIT에서 암호화폐와 관련한 과목을 가르치기도 했던 젠슬러 의장의 행보는 미국 바이든 행정부 스탠스와 큰틀에서 연결돼 있는 듯 보인다.

젠슬러 의장 발언은 미국 의회 일부 의원들과 바이든 행정부 임명직 관리들 사이에서 암호화폐 분야가 보다 많은 감시가 요구될 만큼 충분히 커졌고 중요해졌다는 인식이 확산되는 가운데 나온 것이라고 WSJ은 전했다.

법무법인 앤더슨 킬의 스테판 팔리 파트너는 "보다 많은 법 집행 활동들을 보게 될 것이다. 이것은 불가피하다"면서 "앞서 참여하는 사람들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젠슬러 의장은 이날 연설에서 SEC가 규제할 수 있는 다양한 영역들에 대해서도 부각했다. 탈중앙화 금융(디파이, Defi)도 그중 하나로 꼽혔다.

암호화폐 분야에서 디파이는 블록체인 기반으로 돌아가는 자동화된 프로그램인 스마트 컨트랙트환경에서 암호화폐 사용자들이 P2P 형태로 대출, 대차, 자산 및 파상상품을 거래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로 통한다. 사람이나 회사가 아니라 스마트 컨트랙트에 담긴 프로토콜에 의해 운영된다.

다수 디파이 개발자들은 그동안 디파이 프로토콜은 자동화된 프로그램으로 회사나 사람에 의해 통제되지도 않고 디파이 프로토콜 자체는 거래 자산을 보유하고 있지도 않기 때문에 법적인 감시에 직면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보여왔다.

하지만 디파이 시장을 둘러싼 판이 커지면서 SEC는 스테이블코인을 포함해 디파이도 규제 대상으로 주목하는 모습이다.

데이터 업체 디뱅크에 따르면 디파이 프로젝트들에 담보로 걸려 있는 암호화폐 자산 규모는 1년전 30억달러에서 850억달러로 늘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