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중 신규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 허가 심사가 재개되는 가운데 금융감독당국이 회차별 접수 규모와 관계 없이 일괄 심사를 단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미지: 금융감독원]

[디지털투데이 신민경 기자] 이달 중 신규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 허가 심사가 재개되는 가운데 금융감독당국이 회차별 접수 규모와 관계 없이 일괄 심사를 단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부곤 금융감독원 디지털금융감독국 부국장은 2일 온라인으로 진행한 '2021년 금융감독 온라인 업무설명회'에서 "특정 차수에 (마이데이터 ) 신청이 몰릴 경우에도 순번을 임의로 조정하거나 반려하지 않고 모든 신청 건에 대해 심사를 진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4월 23일부터 2차 마이데이터 예비허가 심사 서류를 받을 방침이다. 이후 차수부터는 한달 간격으로 정기 접수를 진행하기로 했다. 초기 시장 선점 효과를 노리고 본허가 획득 일정을 앞당기려는 기업들이 많은 만큼 이달 접수에 대부분의 희망 기업들이 몰릴 것이란 업계 우려에 대해 이같은 답변을 내놓은 것이다. 

김 부국장은 또 "신청 내용이 부실하면 불허가 처분이 되는데 이 경우 해당 회사의 평판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며 "매월 예비허가 신청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린 만큼 업계는 꼼꼼하게 준비를 마친 뒤 신청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금감원이 제시한 허가 일정에 따르면 오는 23일 접수된 건에 대한 허가 부여는 다음 달 말께 시작된다. 업무 개시 준비가 잘 돼 있는 업체에 수시로 부여하는 방식이다.

레그테크 포럼과 블록체인 포럼의 운영 계획도 언급했다. 김 부국장은 "최근 금융권에서 금융 관련 규제 준수와 리스크 선제 대응 차원에서 레그테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 않느냐"며 "금융사가 필요로 하는 레그테크 기술과 핀테크 기업의 기술 개발 방향이 일치하도록 금융당국이 가교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또 "블록체인 활용사례를 공유하고 외부 의견을 청취할 수 있는 블록체인 포럼도 지원해 협업모델이 나올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가상자산에 대해선 우려도 함께 나타냈다. 김 부국장은 "최근 가상자산 가격이 많이 상승해서 투기 과열로 이어질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금융사들은 가상자산 보유·매입 금지 등 정부지침을 잘 숙지하고 사업에 임해줄 것을 당부 드린다"고 전했다.

이밖에 금감원은 올해 빅테크 등 중·대형 전자금융업자에 대한 내부통제 기능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도 밝혔다.

먼저 전금업자 경영 건전성과 IT 안전성 등의 리스크 평가안을 마련하고 중점 관리 대상을 선정해 밀착 감시와 검사 업무에 활용한다. 또 전금업자가 금융거래 규모에 비해 다른 금융권과 비교할 때 IT 내부통제 기능이 취약한 만큼, 관련 조직과 내규, 통제시스템, 정보공유 등을 강화하는 방안을 만들기로 했다. 거래규모와 신규사업 진출 정도 등을 토대로 리스크가 큰 전금업자를 대상으로 현장 검사도 실시한다. 

진태종 금감원 디지털금융검사국 부국장은 "올해 디지털금융 검사는 전자금융업 내부통제 기능 제고와 마이데이터 등 신금융서비스업 관리 강화 등에 역점을 두고 진행하려고 한다"며 "특히 마이데이터의 경우 사업 시행 초기인 점을 감안해 사전 컨설팅 형태의 실태점검을 실시하고 그 결과 나타난 미흡사항도 업계 자율적으로 개선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