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마켓 사용자 현황.
당근마켓 사용자 현황.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사용자가 사는 동네에 초점을 맞춘 중고품 거래 서비스로 알려진 당근마켓이 월간이용자(MAU) 1000만명 돌파를 계기로 지역생활 커뮤니티 서비스로의 변신을 본격화한다.

당근마켓은 1000만 사용자 돌파를 기점으로 지역 내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동네생활’ 서비스를 전국으로 확대 오픈하고, 동네 상권 소상공인과 주민들을 연결하는 ▲‘내근처’ 서비스를 새로 선보인다. ▲앱 카테고리를 기존 ‘쇼핑’에서 ‘소셜’로 변경하며 ‘연결’에 초점을 둔 서비스 고도화에 본격 나설 계획이다.

당근마켓에 따르면 ‘동네생활’은 같은 동네에 거주하는 이웃끼리 유용한 지역 정보 소식을 나누고, 소소한 일상을 공유하며 따뜻한 정을 나누는 온라인 소통의 장을 표방하고 있다. ‘동네생활’은 크게 ‘우리동네질문’, ‘동네분실센터’ 그리고 관심사 별 게시판으로 나뉜다.

당근마켓 동네생활 서비스 화면.
당근마켓 동네생활 서비스 화면.

‘우리동네질문’에서는 지역생활과 관련한 다양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고, ‘분실/실종센터’ 게시판에서는 잃어버린 것을 이웃들과 함께 찾을 수 있다. 동네맛집, 강아지 등 주제별 게시판에서는 관심사가 비슷한 이웃들과 온오프라인으로 소통하며 정보를 교류할 수 있다. 앞서 수도권 지역을 시작으로 9월 전국에 확대 오픈한 ‘동네생활’은 이미 월 사용자수가 230만명에 도달했다.

당근마켓은 지역 소상공인과 주민들을 연결하는 ‘내근처’ 서비스도 새롭게 선보였다. 전국 오픈한 ‘내근처’는 인테리어, 카페, 헤어샵, 용달, 이사 등 우리동네 소상공인과 이웃들을 연결해주는 채널이다. 나에게 필요한 근처 가게 정보를 찾을 수 있으며, 실제 가게를 방문했던 동네 주민들의 생생한 후기, 동네 주민에게만 제공되는 각종 할인 혜택도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부동산, 구인구직, 과외/클래스 모집과 같은 지역 생활정보들도 이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당근마켓 내근처 서비스 화면.
당근마켓 내근처 서비스 화면.

‘내근처’는 가게를 운영하는 소상공인들이 직접 지역 주민에게 내 가게를 소개하는 공간이기도 하다. 당근마켓에서 간단한 ‘업체 등록하기’를 통해 동네 업체로 등록하면, 지역 주민들이 내 가게 정보를 ‘내 근처;에서 검색할 수 있다. 당근마켓은 ‘내근처'에 올라오는 다양한 동네가게 정보와 이웃간 연결이 곧 가게를 찾는 지역 주민들의 발길로 이어져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했다.

당근마켓은 ‘동네생활’과 ‘내근처’ 서비스를 필두로, 지역과 사람을 연결하는 지역생활 커뮤니티 서비스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외연을 넓혀 나갈 방침이다.

김용현 당근마켓 공동 대표는 “중고 거래로 시작된 지역 주민간 연결이 모여 어느덧 1000만 이용자가 소통하는 활기 넘치는 지역 생활 교류의 장으로 자리잡게 됐다”며 “당근마켓은 앞으로도 건강한 지역 생태계를 조성하고 ‘연결’에 초점을 둔 서비스를 고도화하며 지역생활 커뮤니티로서 새로운 가치와 비전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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