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금융중심지 육성과 관련해 핀테크, 블로체인 산업 육성을 지원했던 박원순 서울시장이 10일 밤 숨진채 발견됐다. [사진: 서울시]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숨지면서 박 시장이 전략적으로 추진해왔던 서울 금융중심지 육성과 핀테크, 블록체인 활성화 정책이 차질을 빚을 것으로 우려된다. 다른 금융중심지인 부산시도 시장 자리가 공백인 상황으로 대한민국 금융허브 정책에 빨간 불이 켜졌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박원순 시장의 갑작스러운 사망으로 박 시장이 주도적으로 추진해온 각종 정책들이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9일 오후 연락이 두절됐던 박원순 서울시장은 10일 밤 숨진채 발견됐다. 서울시장 보궐선거는 2021년 4월 예정돼 있다. 그전까지는 서정협 서울시 행정1부시장이 시장 권한대행을 맡아 서울시를 이끌 예정이다.

2011년 10월 서울시장에 당선돼 3선 서울시장으로 활동한 박원순 시장은 금융, 핀테크 부문에 특히 관심이 많았다. 박 시장은 2019년 10월 서울 여의도 열린 서울국제금융컨퍼런스에 참석해 “서울시는 금융중심지 서울이 도약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봤다”며 “2018년 지자체로는 최초로 핀테크 전문 육성공간을 조성한 데 이어 최근 국내 최대 규모의 핀테크 스타트업 전문 육성공간인 서울핀테크랩을 개관했다”고 소개했다. 박 시장은 “서울 금융산업의 미래는 핀테크에 있다. 세계 최초 5G,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높은 스마트폰 보급률 등 서울은 그 어떤 도시보다 핀테크 산업의 성장가능성이 높은 도시”라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재임기간 금융, 핀테크 발전을 위해 뛰었다. 2013년 9월 박 시장은 ‘2030 서울플랜 도시기본계획안’을 발표하고 여의도, 영등포를 국게금융허브로 특화시키겠다고 밝혔다.

또 2014년 9월 박원순 시장은 국제금융의 중심지인 미국 뉴욕을 방문해 서울의 금융투자 유치를 위한 활동을 펼쳤다. 이어 2016년 4월 박 시장은 비바리퍼블리카 등 7개 핀테크 기업 대표를 만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2017년 1월에는 핀테크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서울핀테크센터를 만든다고 발표했고 2018년 4월에는 핀테크 기업과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서울핀테크랩이 문을 열었다. 2019년 5월에는 런던을 방문해 금융, 핀테크 기업들에게 서울에 투자해 달라며 세일즈 활동을 펼치기도 했다.

블록체인과 관련해서도 박 시장은 전극적인 모습을 보여줬다. 2018년 10월 박 시장은 블록체인 도시로 불리는 스위스 추크(Zug)시를 직접 방문하고 1200억원을 투자해 서울시을 블록체인 선도도시로 만들겠다는 비전을 발표했다. 이후 서울시는 다양한 블록체인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처럼 박 시장은 핀테크, 블록체인 등 새로운 기술에 우호적인 입장을 나타내며 지원해 왔다.

서울시가 추진하는 금융중심지가 조성되고 있는 여의도 모습 [사진: 서울시]

아울러 박원순 시장은 2018년 3선 서울시장에 도전하면서 자영업자, 소상공인을 위한 최신 결제서비스인 서울페이를 만들겠다고 공약했다. 서울페이는 제로페이로 구현됐다. 제로페이에 대해서는 평가가 엊갈리고 있으나 새로운 핀테크 서비스를 개발해 시행했다는 도전 정신과 결제서비스 경쟁을 촉발했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현재 제로페이 가맹점은 약 53만개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는 박 시장의 뜻에 따라 서울시 정책 추진에 문제가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지만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박 시장이 직접 뛰고 주장하면서 핀테크, 블록체인 발전을 지원했는데 그렇게 적극적으로 나설 사람이 없어졌기 때문이다.

관계자들은 내년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 때까지 새로운 핀테크, 블록체인 지원 정책이 나오거나 정책을 확장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향후 당선될 서울시장의 경향과 공약에 따라 금융중심지, 핀테크, 블록체인 육성 정책이 바뀔 수 있다. 차기 서울시장이 박원순 시장의 정책을 그대로 승계한다고 해도 선거와 인수인계 기간 등을 고려하면 공백이 발생할 수도 있다.

부산 경제부시장 구속에 시장은 전격 사퇴

서울시와 함께 금융중심지로 지정돼 있는 부산시의 상황은 더 심각하다. 금융기업 유치, 육성을 추진해 온 부산시에 2018년 7월 유재수 경제부시장이 취임하면서 금융중심지 정책이 탄력을 받는 것처럼 보였다. 유재수 전 부시장은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 출신으로 금융전문가이면서 금융권의 화려한 인맥을 자랑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2019년 7월 부산시는 블록체인 특구로 지정되면서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유재수 전 부시장은 뇌물수수 혐의 등으로 2019년 11월 구속됐다. 부산 금융산업 육성, 블록체인 사업 등을 추진해 온 유 전 부시장이 구속되면서 부산시와 금융권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2020년 4월에는 오거돈 부산시장이 성추행 혐의와 관련해 전격 사퇴했다. 현재 변성완 부산시 행정부시장이 시장 권한대행을 맡고 있다. 오거돈 전 시장 역시 부산을 동북아 금융중심지로 육성하겠다는 비전을 수차례 발표한 바 있다.

부산시 금융중심지 정책은 유재수 전 부시장, 오거돈 전 시장의 연이은 사퇴라는 2번의 충격을 연이어 경험했다. 부산에서는 벌써부터 내년 4월 시장 보궐선거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부산 역시 차기 시장 선거에 따라 금융중심지 정책 방향이 바뀔 수 있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올해 5차 금융중심지 기본계획을 확정해 2022년까지 금융경쟁력 강화에 나설 방침이다. 서울, 부산 시정이 흔들리면서 금융중심지 조성 사업이 제대로 진행될 수 있을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