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정유림 기자] 부산시가 블록체인 특구 2차 사업자 후보군을 4곳으로 추리며 최종 사업자 선정 준비에 들어갔다. 부산시가 2차 사업 관련 내용을 담은 계획안을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에 제출하면 심사를 거쳐 오는 6월 말 최종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2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부산시는 최근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블록체인 특구 2차 사업 내용을 일반  시민들에게 설명하는 공청회를 열었다.

공청회에서 부산시는 ▲블록체인 기반 의료 마이데이터 플랫폼(AI플랫폼) ▲블록체인 기반 부동산집합투자 및 수익배분 서비스(세종텔레콤) ▲블록체인 기반 크루즈선 스마트 입출항 분산ID(DID) 인증서비스(삼성SDS) ▲블록체인 기반 데이터 리워드 및 거래 서비스(글로스퍼) 등 총 4개 사업에 대해 보고했다.

특구 사업과 관련해 사업자 심사는 중기부가 맡는다. 중기부는 지자체에서 제출한 계획안을 검토하고 사업에 따라 관련 부처와 협의도 거칠 예정이다.

부산시에 따르면 2차 사업 수요 조사에는 38개 기업이 신청했고 4개 사업으로 후보군이 추려졌다. 부산시는 이달 중 계획안을 중기부에 제출할 예정으로 중기부와 일정을 조율 중이다. 6월 말 중기부 심사 최종 결과가 나오면 2021년 초부터 2차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부산시는 지난해 특구 관련 1차 사업으로 8개를 제안했고 스마트 해양물류 플랫폼 서비스(비피앤솔루션/물류),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투어 플랫폼(현대페이/관광), 공공안전 영상제보 및 데이터 거래 플랫폼 구축(코인플러그/공공안전), 디지털 바우처 발행(부산은행) 사업 4개가 최종 선정됐다.

부산시에 따르면 1차 사업 중 일부는 베타 테스트에 들어갔고, 조만간 일반에 공개될 예정이다.

관광과 디지털 바우처 사업은 7월, 공공안전은 8월 중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형태로 공개하는 것이 부산시의 목표다. 물류 부문은 사물인터넷(IoT) 등 관련 설비 준비가 필요해 오는 9월부터 베타 서비스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