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과 국가연구개발사업의 학술부문 성과 정보 활용성 제고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디지털투데이 정유림 기자] 네이버(대표 한성숙)는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원장 김상선, KISTEP)과 국가연구개발사업의 학술부문 성과 정보 활용성 제고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KISTEP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부출연기관으로 과학기술정책 기획, 연구개발(R&D) 예산 배분·조정, 국가연구개발사업 평가와 R&D 예비타당성조사 등을 담당하고 있다.

2020년 정부 연구개발과제 예산은 24조원으로 국가 예산 전체의 약 6%를 차지하고 있다. KISTEP과 네이버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국가연구개발사업 학술부문 성과정보의 수집, 유통, 활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협력할 방침이다.

이번 업무 협약으로 정부 예산이 투입된 연구개발 과제에 대한 연구 성과를 확인할 수 있게 되고 학술분야 성과 정보의 종합적인 분석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또 과학기술 분야 연구 동향 분석을 토대로 관련 정책을 체계적으로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네이버는 현재 개발 중인 연구평가 솔루션 스칼리틱스(Scholytics)에서 집계되는 연구자별 연구성과 통계와 학문 분야별 연구 트렌드 정보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스칼리틱스는 그동안 네이버 학술정보가 확보한 논문 메타데이터 2.3억건과 참고문헌 12.5억건을 기반으로 논문의 연구자와 소속 기관이 식별된 연구평가 솔루션이다. 연구주제 및 학교, 학과, 개별 연구자 단위별 상대적 피인용 지수(FWCI, Field Weighted Citation Impact)를 비롯해 전체 논문 수, 상위 10%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 수, 인용수 등 정보를 제공한다.

유봉석 네이버 서비스운영 총괄이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국가 연구개발과제를 체계적으로 관리·진행할 수 있어 국가 R&D의 글로벌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스칼리틱스를 통해 국내 연구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