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박인성 인턴기자]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안전자산인 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금값이 10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KRX금시장에서 1㎏짜리 금 현물의 1g 가격은 전 거래일 대비 1.38% 오른 6만5340원에 마감했다. 이는 2014년 3월 시장 개설 이후 최고가다.

거래소 금값은 지난 7일 종가 기준 6만4850원으로 최고가를 기록한 데 이어 3거래일 만에 최고가 기록을 새로 썼다. 장중 6만5800원까지 가격이 오르기도 했다.

금값은 올해 초 5만6860원에서 출발해 1월 말까지 6만원선을 밑돌았지만 국내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격히 늘어난 2월과 3월에는 6만원 선을 기점으로 등락을 거듭했다. 코로나19가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양상을 보이자 투자자들이 현금 확보를 위해 안전자산인 금까지 팔아치우는 투매 현상이 나타났기 때문이다.

신종코로나 공포에 금값 강세[연합뉴스 자료사진]
신종코로나 공포에 금값 강세[연합뉴스 자료사진]

금값의 고공행진은 코로나19 확산 영향으로 안전자산 선호심리가 강해졌기 때문이다. 또 미국 금선물시장에서 6월 인도분 금 가격이 온스당 1680달러를 상회하는 등 강세를 보이고 있고 원달러 환율 상승 효과가 작용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게다가 우리나라는 물론 주요국가의 중앙은행이 양적완화책을 펼치면서 달러화 가치도 하락할 수 있다는 위기감에 자금이 금 시장으로 이동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코로나19 사태로 미국이 양적 완화 정책을 추진하면서 장기적으로 달러 가치가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에 미국 금선물시장에서 금 가격이 치솟았고 국내도 영향을 받은 것이다. 보통의 경우 금값은 증시와 반대로 움직이는 경향을 보이는데 최근에는 금값이 이례적으로 증시 상승세와 맞물리면서 동반 상승하고 있는 것도 같은 이유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