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수 회장은 PI 관점에서 분석 결과 외적 이미지와 행동 이미지는 ‘관료적’이고 내적 이미지는 ‘혁신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업계에서는 신뢰를 중요시하기에 외적 이미지가 관료적이고 보수적인 모습은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나, 상반된 이미지는 상대방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김회장에게는 이미지 통합이 필요해 보인다. (사진=NH농협금융지주)
김광수 농협금융지주 회장이 연임을 확정했다. (사진=NH농협금융지주)

 

[디지털투데이 고정훈 기자] 김광수 농협금융지주 회장이 연임을 확정했다. 이에 따라 김 회장은 앞으로 1년 더 농협금융을 이끈다.

10일 농협금융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는 차기 회장 후보군 3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 등 자격 심사를 진행한 끝에 김 회장을 단수 후보로 추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임으로 김 회장은 역대 농협금융지주 회장 중 2번째 연임에 성공한 회장이 됐다. 전임 김용환 회장도 임기 2년에 추가 임기 1년으로, 총 3년간 회장을 역임했다.  

 

김 회장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 행정고시 27회로 공직 생활을 시작했다. 재정경제부 금융정책과장, 금융위원회 금융서비스국장, 금융정보분석원장 등을 역임하며 대표적인 '호남 출신 재무 관료'로 평가받는다.  

 

그동안 금융권에서는 김 회장의 연임이 유력하다고 점쳐 왔다.

농협금융 회장 취임 첫해에 처음으로 당기순이익 1조원을 돌파하는 실적을 냈으며 지난해에는 전년대비 45% 순이익을 늘려 1조7796억원을 기록하기도 했다.

 

임추위 관계자는 김 회장의 연임 배경에 대해 "농협금융은 향후 코로나 팬데믹 사태에 대비해 건전성을 개선하고, 디지털 전환 및 글로벌 사업 확대 등 산적한 과제가 많다”며 “지난 2년간 농협금융을 이끈 김광수 회장이 최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농협금융은 10일 오후 주주총회를 열어 김 회장의 연임을 최종 확정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