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우리나라가 지난 1일 세계 최초로 이동통신 5G 서비스를 상용화한 가운데 기지국 67%가 서울에만 설치됐다. 서울에는 전국의 기지국 10개 가운데 절반 이상이 밀집됐지만 부산에는 10개 가운데 한 개에도 못 미치는 0.3개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지역 편차 현상이 심각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윤상직 자유한국당 의원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입수해 7일 공개한 이동통신사별 5G 기지국 신고 현황(지난달 30일 기준)을 보면 전국에는 모두 5804개의 5G 기지국이 설치된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에는 절반 이상인 3858개(66.5%)가 설치된 반면 부산에는 173개(2.9%)만 구축됐다. LG유플러스의 경우 수도권과 대전시에 기지국 4133개를 설치해 SK텔레콤(전국 817개)과 KT(전국 854개)의 5배 물량을 설치했다.

SK텔레콤 직원이 명동 한 빌딩 옥상에서 5G 기지국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 직원이 명동 한 빌딩 옥상에서 5G 기지국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기초자치단체별로 보면 SK텔레콤 기지국이 부울경에서 가장 많은 곳은 부산 해운대구(38개)였고 전국 기초단체 가운데 8위였다. 36개가 설치된 울산 남구는 전국 기초단체 중 10위였다.

윤상직 의원은 “현재 업계에서는 기지국 장비 공급이 일부 원활하지 않아 기지국 추가 설치가 순조롭게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며 “또한 기지국 인프라가 확충되더라도 단말기가 제때 보급되지 않을 수도 있다. 실제로 스마트 공장을 비롯한 산업 분야에서 비수도권 기업의 5G 활용이 늦춰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기지국 수가 적으면 음영 지역이 생기거나 사용자가 몰렸을 때 전파가 끊길 수 있다”며 “세계 최초로 5G 시대를 연 것은 의미 있는 일이지만 기지국 초기 설치 지역이 수도권에 치우쳐져 있다는 점은 아쉽다. 내년 3월 단말기 출시 전까지는 지역 가입자 분들도 불편함이 없도록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