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홍하나 기자] 4차산업혁명 시대에서 핵심 기술중 하나인 드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전세계 여러 산업군에서는 드론을 활용한 사업을 모색하거나 드론 개발에 한창이다.

이처럼 높아지는 관심에도 불구하고 드론의 위험요소가 높기 때문에 까다로운 규제가 필요할 수 밖에 없다. 이 때문에 산업적으로 상용화되기까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아직 드론 사업이 본격화되지는 않았지만 다가오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해 이를 준비하고 있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얼마 전 스타트업에서는 요기요가 드론 배송 테스트에 성공했다고 주장했다. 요기요는 지난해 12월 한화테크윈과 함께 드론 음식 배달 테스트를 했다.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동에서 위치한 분식집에 요기요 앱으로 분식을 주문한 뒤 한화테크윈 드론과 연결해 인근 공원까지 배달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물론 이는 상용화 수준이나 요건을 충족시키는 테스트라 할 수 없지만, 마케팅적인 차원에서 상징적인 의미라 할 수 있다.

요기요-한화테크가 진행한 드론 배송 테스트 (사진=알지피코리아)

이처럼 음식 배달 업계에서 드론이 상용화된다면 이용자는 등산 후 산 정상에서, 가까운 섬에서 낚시 중 일 때 장소와 시간을 구애받지 않고 주문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음식을 배달받을 수 있다.

또 지도상 거리는 가깝지만 산이나 강이 있어 기존에 주문이 되지 않았던 경우에도 원활하게 음식을 주문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드론 배송은 이용자들에게 뿐만 아니라 배달음식점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배달지역에 구애를 받지 않음에 따라 더 많은 주문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성공적인 드론 배송 테스트에도 불구하고 아직 요기요를 비롯한 많은 스타트업, 대기업에서는 드론 배송을 시작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요기요의 경우 드론 배송이 단순 테스트로 끝났기 때문에 이에 대한 아쉬움은 더 크다. 회사 측에서는 기술적인 문제도 있지만 국내에서의 규제가 가장 큰 걸림돌이라고 설명했다.

요기요를 운영하는 알지피코리아 관계자는 “지난 테스트를 통해 풀어야할 기술적 숙제를 발견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 개발중이다”면서 “배달용 드론의 성능 개선과 관련 규제에 대해서도 주의깊게 살펴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여건이 충족되는 대로 추가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면서 “규제 완화를 통해 배달 업계, 소비자가 얻게 되는 이익도 충분히 예상하는 만큼 논의를 통해 드론 규제 문제를 해결해나갔으면 한다”고 밝혔다.

스타트업 요기요 외에도 다양한 국내 기업에서 드론 사업을 준비중이다. 대한항공은 항공우주연구원과 공동으로 틸트로터형 무인기 개발을 성공했으며 상용화 추진을 위해 노력중이다. 한화에서는 군사분야 초소형 무인항공기 기술 개발을 위한 사업에 참여했다. 이에 앞서 2010년에는 초소형 무인항공시스템인 크로우를 제작한 마이크로 에어봇을 인수했다.

또 LG CNS, LG유플러스, 무인기 전문 업체 유콘 시스템, 성우엔지니어링 등에서 드론을 개발했거나 개발중이며 상용화를 위해 노력중이다. 이처럼 드론 산업은 4차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로 기존의 군사, 정찰 목적용 드론 산업에서 산업, 물류, 농업, 엔터테인먼트 등의 다양한 산업으로 활용가치가 확대되고 있다.

드론 배송, 까다로운 '규제' 발목...드론 시장 주도하는 중국과는 다른 방식

드론 배송 등 관련 사업을 상용화하기에는 까다로운 국내 규제가 가장 큰 걸림돌이다. 국토교통부의 무인비행장치(드론) 관련 제도에 따르면 25kg 이상의 사업용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지방항공청에 신고를 한 뒤 사업등록을 해야 한다. 그런 다음 교통안전 진흥공단의 안전성 인증검사를 통과하고 조종자 증명 단계를 거쳐 통과될 경우 비행승인을 받게 된다.

또 인구밀집지역과 고고도비행(150m 이상) 등이 제한되어 있다. 항공기와 충돌할 가능성이 있는 비행장 반경 9.3km인 곳에서는 드론 비행이 금지된다. 특히 서울은 청와대, 군사, 공항 관련 시설이 밀접해 있어 대부분의 지역에서 드론을 날릴수 없도록 법으로 규정되어 있다.

현재 정부는 2020년 드론배송을 상용화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움직이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2015년 말 드론 물품 배송 분야 시범사업자를 선정했다. CJ대한통운을 비롯해 현대로지틱스, 대한항공, 부산대, 항공대, 경북대 등 6곳이 포함됐다. 국토교통부는 2018년부터 배송지에서 소비자의 집 문 앞까지 택배 물품을 배송하는 '도어 투 도어' 2단계 시범 사업을 2020년 상용화 단계로 추진할 방침이다.

반면 국내와 달리 중국에서는 네커티브 규제를 적용했다. 중국 정부는 드론 산업에 예외적으로 선 허용, 후 보완 형태다. 따라서 중국 드론 기업들이 세계 상업용 드론 시장을 주도하는 큰 영향력을 행사했다.

현재 세계 드론 시장은 중국과 미국이 주도하고 있다. 2012년 기준으로 아시아 태평양의 드론 시장 점유율은 약 8%에서 2021년에는 아시아 태평양이 22%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대한 영향은 중국의 급성장에 따른 것으로 중국은 민수용으로 소형 무인기를 제작중이다. 특히 상업용 드론의 경우 농업용, 수색 구조용 등 다양한 용도의 상업용 드론을 생산하는 중국의 DJI가 2014년 기준으로 세계 시장의 70%를 차지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가트너에 따르면 올해 세계드론 출하량이 300만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시장은 전세계 시장의 1.2% 수준이다. 따라서 국내의 드론 산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규제 완화가 시급하다는 의견이 이어지고 있다.

세계 드론시장 규모 (표=융합연구정책센터)

한편 드론 산업은 전망받는 산업 중 하나로 꼽힌다. 미국 방산업 전문 컨설팅 업체인 틸그룹은 세계 드론 시장 규모가 2015년 40억 달러(약 4조8천억원)에서 2024년 147억 달러(약 17조7천억원) 규모로 급증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