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정명섭 기자] 이동통신 3사의 데이터요금제가 알뜰폰 요금제에 비해 최대 43% 비싸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ICT소비자정책연구원은 12일 이통 3사의 음성무제한 데이터 요금제와 CJ헬로비전이 최근 내놓은 ‘착한페이백데이터’ 요금제를 비교한 결과를 발표했다.

ICT소비자정책연구원에 따르면 이통사와 CJ헬로비전의 음성무제한 데이터 요금제 중 1GB대의 데이터를 제공하는 요금제와 2GB대의 데이터를 제공하는 요금제를 각각 비교한 결과, 같은 조건에서 이통사의 데이터 요금은 평균적으로 약 26%, 최대 43%까지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CJ헬로비전은 남은 데이터 만큼 요금을 할인해주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요금 격차는 더 커지게 된다.

이통사와 알뜰폰 데이터요금제 가격 비교(자료=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이에 대해 ICT소비자정책연구원은 이통3사도 소진되지않은 데이터에 대한 혜택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KT의 경우 남은 데이터는 다음 달까지 쓸 수 있게 하는 이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남은 데이터를 다른 사람에게 선물할 수 있는 기능만 제공할 뿐이다.

녹소연 ICT소비자정책연구원 관계자는 “데이터에 유통기한이 있는 것도 아닌데 미사용한 상당량의 잔여 데이터가 소멸되는 것은 소비자 권익 측면에서 문제의 소지가 있으며, 소비자가 정당하게 구매한 데이터량은 소비자가 온전히 사용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 옳다”고 말했다.

이어 “이통3사는 잔여데이터 이월 제도화와 함께 소멸된 데이터 만큼 할인하는 요금제 등을 만들어야 한다. 또한 현재 4GB~5GB 데이터 상품들이 없어서 선택의 폭이 제한되고 있는 만큼 다양한 상품 출시와 소비자 맞춤 상품도 출시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