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빌리티핫이슈] 포드 '전기차 올인' 포기…테슬라 견제 나선 웨이모
[디지털투데이 추현우 기자] 포드가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 FNV4를 포기하고 기존 아키텍처 X.3로 전환하는 결정을 내렸다. 이는 전기차뿐만 아니라 내연기관 및 하이브리드 차량까지 포괄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이다.
⦁ 포드, 전기차·내연기관 동시 대응…차세대 전기차 플랫폼 전략 변경
⦁ 리비안, 차세대 R2 전기차용 '맥시머스' 드라이브 공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무역전쟁으로 전기차 부품 비용이 상승하는 상황에서, 포드는 비용 절감과 기술 통합을 동시에 추진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리비안은 차세대 전기차 R2에 탑재될 '맥시머스' 드라이브 유닛을 공개하며, 전기차 제조 비용 절감과 성능 향상에 나섰다.
⦁ 테슬라 주가 왜 다시 오를까…서학 개미 눈물 닦을 겹호재는?
⦁ 테슬라, 일론 머스크 후임 CEO 물색설에 "사실무근"
⦁ 테슬라가 어쩌다…전기차 브랜드 인식 꼴찌…소비자 39% "부정적"
⦁ 테슬라 최대의 적은?…중고차 시장이 신차 판매 잠식
테슬라가 실적 악화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자율주행 로보택시에 대한 기대감과 일론 머스크의 본업 복귀 발언이 투자자의 마음을 움직이고 있다. 테슬라는 일론 머스크 CEO의 후임을 물색 중이라는 WSJ 보도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며 선을 그었다. 관련해 테슬라는 전기차 브랜드 중 가장 부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테슬라는 모든 소득층과 지역에서 최하위 평가를 받았으며, 소비자 신뢰도도 큰 폭으로 하락했다.
테슬라의 중고차 시장이 커지면서 신차 판매가 어려워지고 있다. 특히 중고차 가치 하락과 기존 모델 라인업의 경쟁력 약화가 문제로 지적된다.
⦁ 전기차, 내연기관차보다 신뢰성 높다…독일 ADAC 연구
⦁ 美 과속차량 속도 제한하는 '인텔리전트 스피드 어시스트' 도입 법안 확산
독일자동차클럽(ADAC) 연구에 따르면, 전기차가 내연기관차보다 고장 확률이 절반 이하로 더 신뢰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에서 과속 차량을 대상으로 한 스마트 속도제한 기술 ISA 도입 의무화 법안이 초당적 지지를 받고 있다.
⦁ 웨이모, 2026년까지 로보택시 2000대 추가 투입
⦁ 웨이모-토요타, 자율주행 기술 협력 파트너십 맺었다
⦁ 자율주행차, 보행자·자전거 사고 25배 감소…웨이모 연구
구글 산하의 자율주행기업 웨이모가 로보택시 확대 전략을 본격화하며 2026년까지 2000대의 자율주행차를 추가로 투입한다. 더불어 웨이모와 토요타가 자율주행 로보택시 기술을 개인 소유 차량에 도입하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이번 협력은 자율주행 기술을 대중화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웨이모는 자율주행차가 보행자·자전거 사고를 최대 25배 줄이며 도로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높였다고 발표했다.
⦁ 휘슬, 구미시 주정차 단속 알림 서비스 확대
⦁ 쏘카, 카셰어링 최초 '포르쉐 911' 카셰어링 서비스 출시
⦁ 현대 아이오닉 5, 미국 EV 세금 공제 복귀…가격 경쟁력↑
모빌리티 앱 휘슬이 경상북도 구미시로 주정차 단속 알림 서비스 지역을 확장했다. 휘슬은 지역 통합 주정차 단속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는 운전자 생활밀착형 모빌리티 앱이다. 한 번의 가입으로 휘슬과 제휴한 모든 지역의 주정차 단속 알림을 받을 수 있는 편의성을 제공한다.
쏘카가 6월부터 포르쉐 911 카레라 쿠페를 카셰어링 서비스로 선보인다. 이번 포르쉐 도입은 프리미엄 차량에 대한 소비자 수요에 대응한 기획이다. 쏘카는 지난해부터 BMW 5시리즈, 벤츠 E-클래스 등으로 수입차 라인업을 확대해왔다. 한편, 현대차 아이오닉 5가 2025년형 모델부터 미국 연방 전기차 세금 공제 7500달러 혜택을 다시 받을 수 있게 됐다.
⦁ 아벤톤, 동남아 생산 확대…美 전기자전거 시장서 생존하는 법
⦁ 온오프로드 넘나든다…캔암, 2000만원대 전기 바이크 2종 공개
미국 전기자전거 브랜드 아벤톤이 미중 관세 전쟁 속에서 동남아 생산 확대와 가격 동결 전략을 발표했다. 캔암이 도심형 전기 모터사이클 ‘펄스’와 듀얼스포츠 모델 ‘오리진’을 공개했다. 8.9kWh 리퀴드쿨드 배터리와 47마력 모터를 장착해 강력한 퍼포먼스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