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보호 해외 전략거점을 활용해 현지 주요 시장정보를 제공하는 'K-시큐리티 글로벌 웨비나'가 27일 개최된다.[사진:과기정통부]
정보보호 해외 전략거점을 활용해 현지 주요 시장정보를 제공하는 'K-시큐리티 글로벌 웨비나'가 27일 개최된다.[사진:과기정통부]

[디지털투데이 박건도 기자] 정보보호 해외 전략거점을 활용해 현지 주요 시장정보를 제공하는 'K-시큐리티 글로벌 웨비나'가 27일 개최된다.

정보보호 해외전략 거점은 동남아 남부(인니 자카르타), 동남아 북부(베트남 하노이), 중동‧아프리카(사우디 리야드), 중남미(코스타리카 산호세) 4개소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각 거점은 정부 간 협력(G2G), 국내 기업 지원 및 투자유치, 시장분석을 통한 권역별 진출 전략 수립 등 정보보호 해외진출의 교두보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국가 간 협력 아젠다, 글로벌 디지털 연결성 확보, 향후 시장성장률 등 성과 달성 가능성을 통해 선정된 것이라고 과기정통부는 설명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번 행사를 통해 해외 진출 희망기업 수요를 조사하고 기업 맞춤형 정보와 네트워크를 제공할 예정이다. 향후 각 거점별로 기업 수요를 조사해 월별 웨비나를 연중 추진할 계획이다.

올해 K-시큐리티 글로벌 웨비나 첫 미팅은 오는 27일이다. KISA 해외진출 전략거점 소장 4인이 참여해 거점별 정보보호 사업 추진현황, 현지 특성 및 주요 이슈사항, 사업 추진계획을 소개하는 온라인 회의로 진행된다. 

또한 웨비나 개최 후에 참여기업 대상 만족도를 조사하는 등 적극적인 의견수렴을 실시한다. 현지 부처‧기관‧기업과 온‧오프라인 네트워킹을 주선해 우리 정보보호기업의 실질적인 수출성과가 이루어질 수 있는 후속조치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과기정통부 측은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KISA를 중심으로 해당국 기금‧공공 조달사업 프로젝트도 기획할 예정이다. 사업 수주를 위해 민관이 함께 참여하는 '시큐리티 원팀 코리아' 전략 모델을 구성해 K-보안모델 수출을 가속화하겠다고 밝혔다. 시큐리티 원팀 코리아는  KISA 등 공공부문의 주도로 대형 해외사업 수주 후 국내기업에 위탁‧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민관협력 수출모델이다.

정창림 과기정통부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은 "최근 정보보호산업 매출액 3년 평균 15% 이상 안정적인 고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어 이러한 추세를 수출로 연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이라며 "정보보호 해외 전략거점을 통해 우리 정보보호기업이 양질의 현지 정보와 네트워킹을 적시에 제공받아 보다 손쉽게 해외에 진출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