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배터리팩 [사진: 셔터스톡]
전기차 배터리팩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전기차 시장의 가장 큰 진입장벽 중 하나로 꼽히는 배터리 가격이 올해와 내년 사이 크게 하락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19일(현지시간) 전기차 전문매체 클린테크니카에 따르면 최근 골드만삭스는 향후 전기차 배터리 가격의 하락을 예측, 전기차 가격이 내려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반다리 골드만삭스 관계자는 "2023년부터 2025년 사이에 배터리 가격이 거의 40% 하락할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내년에 일부 시장에서 보조금 없는 내연기관 자동차와의 비용 평등 측면으로 전기차가 획기적인 하락 국면에 도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러한 영향의 결과로 전기차 판매 비중이 점차 증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국가별로는 2030년까지 전기차 판매 비중이 미국에서 50%, EU에서는 68%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과 EU의 탄소감축 입법안이 수요를 촉진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골드만삭스는 전기차 배터리 가격의 하락 이유로 재료 비용의 하락과 제조업체의 혁신을 제시했다. 반다리는 "금속 시장의 약세장이 몇 달 안에 전기차 제조업체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제조업체들이 배터리 제조를 단순화하고 에너지 밀도를 높일 수 있는 실리콘 등의 소재를 찾고 있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