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SNE리서치]
[사진: SNE리서치]

[디지털투데이 석대건 기자]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배터리 소재 업계의 불황이 전망된다.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는 재고 물량 확대와 시장 성장 둔화 추이로 인해 올해 상반기까지 배터리 업계의 고전이 예상된다고 15일 전했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전해질 등 4대 소재 시장 규모는 600억달러로 전년 대비 17.4% 감소했다.

배터리 판가 역시 13.4% 감소했다. 특히 배터리 가격 하락세에 비해 소재 가격과 메탈·원자재 하락 폭이 두드러져 다수의 소재 업체가 지난해 하반기 역성장을 기록했다.

이에 배터리 소재 업계는 올해 원가절감과 수익성 회복과 더불어 중국의 저가 공세에 맞서 기술력 확보도 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고 SNE리서치는 전했다.

반면, 전기차 시장은 30%대의 성장세를 기록했다. 지난해 전기차 판매량은 1407만대로 전년 대비 33.5% 성장했고,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도 전년 503기가와트시(GWh)에서 698GWh로 38.8% 성장했다.

SNE리서치는 "최근 배터리 핵심 원료인 리튬·니켈 가격이 바닥을 찍고 한달 가까이 오름세를 보여 소재 업체들의 실적 회복을 기대하게 하고 있다"며 "한국 배터리 3사의 생산설비 투자 기조도 유지될 것으로 보여 소재 업체들의 판매물량 확보에도 숨통이 트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