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에코프로]
[사진: 에코프로]

[디지털투데이 석대건 기자] 에코프로는 '제9회 배터리서밋 도쿄 2024'에 참여해 '클로즈드 루프 시스템(CLS) V2'를 공개했다고 29일 밝혔다. 

클로즈드 루프 시스템(CLS)는 에코프로가 폐배터리 재활용부터 원료, 전구체, 양극재에 이르는 이차전지 양극소재 생산 과정을 하나의 단지에서 구현한 시스템이다. 

CLS는 포항캠퍼스 내 12만평 부지에 2조원을 투입해 친환경 기술을 접목시켜 만들어졌다. 회사 측은 폐배터리 재활용 범위 확대하는 한편, 산업폐수 정화 및 재사용을 핵심으로 제조 비용을 기존 대비 약 30% 절감하는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에코프로는 폐배터리 수거 및 재사용 범위를 셀, 모듈, 팩 공정 단계까지 점진적으로 늘려갈 계획이다. 

폐배터리 재활용 범위를 늘려 환경 오염을 동반하는 광물 채굴을 최소화하고, 산업 폐수를 재활용해 자연 순환 시스템 개선을 통해 공정에 투입되는 비용까지 절감한다는 계획이다. 또 생산공정 개선을 통해 황산나트륨(Na2SO4) 발생량을 대폭 줄여 제조 비용을 낮출 수 있다.

배터리서밋에서 발표한 양제헌 에코프로 마케팅실 이사는 "배터리 소재 생산 전 과정을 한 사이트에 집적화시켜 생태계를 조성한 것은 에코프로가 처음이라서 구축 과정, 운영 노하우 등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고 말했다.

에코프로는 다음 달 6~8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2024 인터배터리(2024 InterBattery)’ 행사에서도 클로즈드 루프 시스템 V2를 공개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