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모라이드 자율주행 차량 [사진: 카카오모빌리티]
네모라이드 자율주행 차량 [사진: 카카오모빌리티]

[디지털투데이 석대건 기자] 카카오모빌리티가 제주에서 자율주행 차량을 활용한 승차 서비스 '네모라이드'를 론칭한다고 15일 밝혔다. 자율주행 기술 스타트업 라이드플럭스와 협력한다.

네모라이드는 무료 자율주행 차량 탑승 동행 서비스다. 사용자가 앱을 통해 출발지와 도착지, 승차 인원을 설정해 차량을 부르면 입력된 출발지로 자율주행차량이 찾아와 사용자를 태우고 도착지까지 이동한다.

서비스 지역은 제주첨단과학기술국가산업단지와 제주도 첨단로 인근도로 총 11.7km 가량이다. 해당 지역은 대중교통 서비스가 부족하고 자차비중이 높아 교통 체증이 심하다.

회사 측은 네모라이드 서비스를 통해 대학생들이나 산단 직장인들의 이동 편의가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운행 시간은 평일오전 11시부터 저녁6시까지다.

자율주행 승차 서비스는 세종시, 판교, 대구광역시 등에서 평점 5점 만점에 4.98점, 재이용률 67%에 이르는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낸 바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자율주행 서비스 호출 플랫폼 개발 및 운영 인프라 구축을, 라이드플럭스는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개발 및 차량 운영을 담당한다. 

장성욱 카카오모빌리티 미래이동연구소장은 라이드플럭스와 함께 실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자율주행 서비스를 구현해 지역 커뮤니티 내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사례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박중희 라이드플럭스 대표는 "이번 협력을 통해 레벨4 자율주행 기술로 모든 사람들이 더 안전하고 자유롭게 이동하는 세상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