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벤처투자에서 공고하는 모태펀드 2차 정시 출자사업 공고를 통해 ‘ SaaS(Software as a Service, 응용 SW를 인터넷을 통해 서비스 형태로 제공) 혁신펀드’를 운용할 운용사 2곳을 4월 15일부터 4월 30일까지 모집한다고 5일 밝혔다. 

모태펀드는 기업에 직접 투자하지 않고, 민간이 결성하는 펀드에 출자하는 펀드로 중기부·과기정통부 등 다수 부처가 출자해 조성한다. 

‘SaaS 혁신펀드’는 과기정통부가 SaaS를 중점 투자분야로 해 처음 시도하는 펀드로서, SaaS 분야 스타트업·중소기업 등이 안정적으로 시장에 정착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전 세계적인 소프트웨어 이용 패러다임이 ‘서비스 자체 구축·구매’에서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활용’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AI 기능을 연계한 SaaS가 지속 출시되고 있다. 

이에 당장 자금력이 부족하지만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SaaS 기업 발굴 및 투자를 통해, 향후 혁신적인 성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펀드 출자를 추진하게 됐다는 것이 정부 측 설명이다.  

이번 공고를 통해 선정될 예정인 운용사 2곳은 과기정통부의 출자금 200억원을 바탕으로, 금융기관·연기금 등 민간 자본 유치를 통해 최소 333억원 이상 규모의 펀드를 조성하여 유망한 SaaS 기업 등에 4년간  투자할 수 있으며, 회수되는 재원은 향후 다시 SaaS 관련 분야에 재투자해 투자-성장-재투자의 선순환 고리를 형성할 예정이다.     

특히, SaaS는 클라우드 인프라(IaaS, Infrastructure as a Service, 서버·스토리지 등 IT 인프라 제공)를 이용해 개발되는 특성을 감안해, 국내 클라우드 생태계의 선순환을 위해 국내 클라우드 기업 인프라를 이용하는 SaaS 기업에 대해 펀드 조성액의 20% 이상 투자하도록 했다. 

SaaS 혁신펀드 운용에 참여하려는 운용사는 4월 15일 10시부터 4월 30일 14시까지 온라인으로 제안서를 제출하면 되며, 그 외 자세한 기준 및 일정은 한국벤처투자 누리집의 모태펀드 2024년 2차 정시 출자사업 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엄열 과기정통부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최근 SaaS기업들은 소프트웨어·클라우드에 인공지능, 빅데이터 기술 등을 결합하여 서비스 영역을 크게  확장시키고 있다”며 “이번에 조성하는 SaaS 혁신펀드가 클라우드와 소프트웨어 산업을 혁신할 수 있는 마중물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공모에 많은 운용사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며, 앞으로도 과기정통부는 AI 일상화 시대에 SaaS를 육성하기 위해 지속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