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뱅크]
[사진: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뱅크]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토스뱅크에 이은 제4 인터넷전문은행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기존 인터넷전문은행과 차별화하지 못한 후발 주자는 실패의 위험이 크다는 분석이 나왔다.

⦁ 차별화 없는 제4 인터넷전문은행은 필패?

금융연구원이 3월 ‘일본 인터넷전문은행의 발전과 시사점’ 보고서를 공식 발간했다.

보고서는 한국 보다 인터넷전문은행 도입이 17년 앞선 일본 인터넷전문은행들의 현황과 사례를 통해 시사점을 분석했다.

일본은 2000년 인터넷전문은행을 도입했으며 현재 10개가 운영되고 있다. 2000년 페이페이은행이 처음으로 설립됐으며 2001년 소니은행, 라쿠텐은행, 세븐은행이 등장했다. 2007년에는 SBI 주신네트은행, 이온은행이 2008년에는 지분은행이 만들어졌다. 2011년에는 다이와넥스트은행이 2016년에는 GMO아오조라네트은행이, 2018년에는 로손은행이 출범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3월 말 기준 일본 인터넷전문은행들의 총자산은 42조2000억엔(한화 약 374조원)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중 자산규모가 가장 큰 은행은 라쿠텐은행으로 11조5895억엔(약 102조6000억원) 자산으로 인터넷전문은행 총자산의 27.4%를 차지하고 있다.

보고서는 일본 인터넷전문은행들 중 성공 사례로 라쿠텐은행을, 실패 사례로 GMO아오조라네트은행을 꼽았다.

라쿠텐은 일본 최대 인터넷 쇼핑몰이다. 라쿠텐은 자사와 라쿠텐 금융계열사인 라쿠텐은행, 라쿠텐증권, 라쿠텐카드, 라쿠텐페이, 라쿠텐생명, 라쿠텐손보 등을 연결하는 에코시스템(Rakuten Ecosystem)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결을 통해 라쿠텐 모바일 고객들을 라쿠텐 금융계열사 고객으로 유치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라쿠텐은행은 자산, 수익성 측면에서 일본 인터넷전문은행들 중 1위를 달리고 있다.

반면 GMO아오조라네트은행은 다른 인터넷전문은행들과 달리 출범 5년이 지난 시점에서도 유일하게 적자를 기록했다고 한다. 자산 규모는 9위, 수익성은 10위를 기록하고 있다.  

보고서는 GMO아오조라네트은행이 비즈니스 측면에서 가장 늦게 출범했음에도 기존 인터넷전문은행에 비해 뚜렷하게 차별화된 비즈니스 전략이 부재했다고 지적했다. 또 GMO 인터넷과 시너지가 부족했으며 이렇다 할 고객유치 전략이나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도 보여주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일본의 사례는 한국에도 시사점을 주고 있다. 제4 인터넷은행 설립이 추진되고 있기 때문이다.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체 렌딧, 자비스앤빌런즈,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루닛, 트레블월렛, 현대해상 등이 U뱅크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제4 인터넷은행에 도전장을 냈다. 또 소상공인 및 소기업 관련 단체 35개가 연합해 구성한 소소뱅크설립준비위원회도 인터넷은행을 준비 중이다. KCD뱅크(한국신용데이터)도 소상공인 대출 특화은행을 만들겠다며 도전장을 냈다.

◆지난 주에는 무슨 일이?

금융당국이 네이버 포인트 적립이 누락된 카드사 고객에 포인트를 환급하라는 지침을 내렸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여신금융협회와 카드사들에 상반기 중으로 네이버 포인트 적립이 누락된 고객들에 대해 이를 환급하도록 지도했다.

⦁ 금감원, '네이버 포인트 누락' 카드사에 "상반기까지 환급하라"

네이버 포인트 누락 논란은 혜택 한도를 다 썼다가 일부를 취소하면 취소 내역이 접수될 때까지 추가 포인트 적립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불거졌다.

[사진: 헥토파이낸셜]
[사진: 헥토파이낸셜]

핀테크 기업 헥토파이낸셜이 주주환원정책의 일관성과 투자자의 예측 가능성을 위해 4개년 주주환원계획을 수립하고 공시했다.

⦁ 헥토파이낸셜, 4개년 주주환원 정책 발표...배당 성향 25% 이상 목표

헥토파이낸셜은 이사회를 열고 2023사업년도부터 2026사업년도까지 4년 간 별도 재무제표 기준 당기순이익의 최소 21% 이상을 현금배당으로 주주에게 환원하고 연간 배당성향을 매년 1% 이상 늘려 25% 이상을 목표로 할 것을 의결했다. 2023사업년도에 대한 기말 배당금은 오는 3월 결산이사회와 정기 주주총회에서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카카오페이증권이 신임 대표이사로 신호철 카카오페이 사업개발실장(부사장)을 내정했다고 28일 밝혔다.  

⦁ 카카오페이증권, 신호철 신임 대표 내정

신호철 신임 대표는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삼성전자에 근무했으며 2020년에 카카오에 입사했다. 지난 2022년부터 카카오페이 투자총괄 및 사업개발실장을 역임하고 있다. 

[사진 하나은행]
[사진 하나은행]

하나은행은 다국어 지원 해외송금 전용 앱 '하나EZ'에서 16개국 언어로 ‘하나인증서’ 발급 지원 및 외국인 실명번호 비대면 변경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 하나은행, ‘하나인증서’ 다국어 발급 및 외국인 실명번호 비대면 변경 서비스 시행

이번 서비스는 언어장벽으로 인한 의사소통의 어려움으로 금융기관 및 공공기관 이용 시 불편함을 겪는 국내 체류 외국인들의 거래 편익을 제고하고, 외국환 전문은행으로서 차별화된 외국인 특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사진: 우리은행, 더존비즈온]
[사진: 우리은행, 더존비즈온]

우리은행이 더존비즈온과 손잡고 출시했던 ‘더존 우리ERP 서비스’를 14년 만인 2월 27일 중단했다. 

⦁ 우리은행 '더존 우리ERP' 서비스 14년 만에 중단

2010년 2월 우리은행과 더존비즈온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우리은행의 자금관리 서비스인 WIN-CMS와 더존비즈온의 전사적 자원관리(ERP) 시스템을 결합한 복합금융 서비스인 더존 우리ERP 서비스를 내놨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우리은행과 더존비즈온이 논의해서 서비스 중단을 결정했다”며 “그동안 새로운 서비스들이 나왔다. 서비스 이용자들은 새로운 서비스로 이동했다”고 말했다.

금융보안원은 안전하고 편리하게 데이터를 유통할 수 있는 데이터 허브 서비스와 시장친화적인 개방형 플랫폼 기반의 금융데이터거래소 2.0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8일 밝혔다. 

⦁ 금융보안원, 금융데이터거래소 2.0 서비스 제공

데이터 허브(Data Hub)는 데이터 수요자와 판매자 모두 합리적인 비용으로 안전성과 편리성의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국내 데이터 유통 전용 인프라다.

[사진:KB증권]
[사진:KB증권]

KB증권은 BC카드가 운영하는 ‘페이북’ 앱에 비대면 금융 투자 서비스를 오픈했다.  페이북은 약 970만명의 고객을 보유한 생활 금융 플랫폼이다. 

⦁ KB증권, ‘페이북’에 비대면 금융 투자 서비스 오픈

KB증권은 페이북 앱 내 ‘THE부자’ 메뉴에서 ‘불리기’ 탭을 클릭하면 유용한 증권 정보와 투자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어 고객이 한층 더 ‘부자 되는 습관’을 만들 수 있다고 소개했다.

웹케시그룹이 ‘2024년 상반기 대졸 신입사원 공개채용’에 나선다.

⦁ 웹케시그룹, 2024년 상반기 대졸 신입사원 공개채용 진행

웹케시그룹은 오는 3월 10일까지 웹케시, 쿠콘, 비즈플레이, 비플페이, 글로벌 5개 부문의 ▲개발 ▲상품기획 ▲DBA ▲경영지원 ▲사업관리 ▲마케팅 등 9개 직무에서 두 자릿수 규모의 채용을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주에는 어떤 일이?

7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2024년 제2차 '찾아가는 금융규제 샌드박스 간담회'를 개최한다. 같은 날 금융감독원은 2023년 보이스피싱 피해현황 분석 자료도 공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