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셔터스톡]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에 이어 이더리움 현물 ETF도 미국에서 승인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이더리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영국 스탠다드차타드(SC)은행은 오는 5월 23일(이하 현지시간) 이더리움(ETH) 현물 ETF가 승인될 것으로 예상했다.

⦁ "이더리움 ETF, 5월 승인 유력…500만원 돌파 기대"

스탠다드차다드은행은 이더리움이 현재 수준에서 약 70% 상승하고, 5월까지 4000달러(약 530만원)에 도달할 것으로 내다봤다고 30일 블록체인 매체 코인데스크가 전했다. 

스탠다드차타드 분석가들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비트코인과 마찬가지로 현물 ETF 신청에 대한 결정을 연기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반에크와 아크인베스트, 21셰어즈가 신청한 최종 마감일인 5월 23일이 잠정적인 승인일로 결정됐다는 설명이다. 

분석가들은 "예상 승인일을 앞두고 이더리움 가격이 비슷한 기간 동안 비트코인을 추종하거나 능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ETF 승인 후 이더리움이 비트코인보다 매도 압력에 덜 직면할 것이라 덧붙였다. 

1일(이하 현지시간) 이더리움 가격은 지난 22일 하락하기 시작한 이후 처음으로 2345달러로 회복했다. 

⦁ 이더리움 회복세 전환…ETF 승인 기대감 '부채질'

비트코인 현물 ETF가 승인되기 전까지 몇 주 동안 이더리움 가격은 연중 최고치인 2700달러를 넘어섰다. 그러나 ETF 승인 이후 시장 전반과 함께 매도세를 보였는데 지난주 이더리움 가격은 네트워크 활동이 증가하면서 다시 상승세로 돌아섰다. 

이더리움에 대한 관심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31일(현지시간) IT매체 테크크런치가 전했다. 

⦁ 이더리움 SDK 설치량, 작년 사상 최고치 기록…개발자 관심 급증

알케미(Alchemy)의 2023년 웹3 개발 보고서에 따르면, 이더리움 블록체인 소프트웨어 개발키트(SDK) 설치 건수는 2022년 8140만건에서 2023년 1월 1억640만건으로 31% 증가했다.

한편 이더리움(ETH) 공동 설립자 비탈릭 부테린이 블록체인 개발자들에게 인공지능(AI)과 블록체인 기술을 융합할 때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 비탈릭 부테린 "AI와 블록체인 융합, 신중해야"

부테린은 특히 가치와 위험성이 높은 상황에서 개발자들이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할 때 신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오픈 소스 AI 모델은 공격에 더 취약할 수 있기 때문에, AI를 활용해 암호화폐 시스템의 규칙이나 정책을 시행하는 것은 가장 위험하다고도 덧붙였다. 

디지털투데이는 오는 27일 ‘2024 암호화폐·블록체인 인사이트’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사진: 디지털투데이]
디지털투데이는 오는 27일 ‘2024 암호화폐·블록체인 인사이트’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사진: 디지털투데이]

올해 암호화폐·블록체인 시장의 변화와 주요 이슈를 짚어보고 앞으로 펼쳐질 디지털 자산 혁신의 가능성을 진단하는 행사가 열린다.

올 초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를 처음으로 승인하면서 암호화폐·블록체인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또 증권토큰(STO), 실물연계자산(RWA), 디파이 등 금융과 블록체인의 결합도 가속화되고 있다.  

⦁ 비트코인 ETF가 불러올 암호화폐 시장·기술 변화는?

이에 디지털투데이는 2월 27일 오후 1시 30분부터 서울 삼성동 코엑스 3층 컨퍼런스룸(남) 307호에서 ‘2024 암호화폐·블록체인 인사이트’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비트코인 ETF가 불러올 암호화폐 시장 변화와 기술 트렌드’를 주제로 열린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이런 흐름에 발맞춰 국내 암호화폐·블록체인 업계와 산업전문가, 시장 관계자이 세부 분야별 전망을 소개하고 다가올 변화에 대비하는 지혜를 모을 예정이다.

김준우 크로스앵글 공동대표가 ‘2024년 암호화폐 시장 대전망’을 주제로 발표한다. 이어 유민호 아이오트러스트 최고전략책임자(CSO)는 ‘퍼블릭 블록체인 진화와 레이어2 생태계’에 대해 소개한다. 

또 이용재 미래에셋증권 디지털자산TF 선임매니저는 ‘금융·블록체인 융합과 STO·RWA 최신 동향’을 소개하고 장종철 컴투스홀딩스 상무이사는 ‘The Next XPLA: 웹2에서 웹3로의 여정’에 대해 발표한다.  박별 크립토퀀트 애널리스트는 ‘현명한 투자를 위한 온체인 데이터 트렌드’롤 소개한다.

이후 비트코인 ETF 출시와 디지털 자산 시장 변화를 주제로 패널토론이 열린다. 김동환 원더프레임 대표가 모더레이터(사회)를 담당하고 박재현 수호아이오 사장, 법무법인 태평양 박종백 변호사, 조동현 언파인드랩스 대표가 참여한다.

바이낸스 [사진: 셔터스톡]
바이낸스 [사진: 셔터스톡]

글로벌 가상자산 거래소 바이낸스 벤처 투자 부문인 바이낸스랩스가 아이겐레이어 기반 이더리움 리퀴드 리스테이킹 프로토콜인 푸퍼 파이낸스(Puffer Finance)에 투자했다고 더블록이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 바이낸스랩스, 이더리움 리스테이킹 '푸퍼 파이낸스'에 투자

구체적인 투자 규모는 공개되지 않았다. 푸퍼 파이낸스는 이번에 확보한 자금을 레이어2 네트워크 개발에 투입할 예정이다.

리퀴드 리스테이킹 시장에 뛰어든 푸퍼 파이낸스가 출시 후 24시간 만에 1억3500만달러 규모 이더리움 에치금을 모았다고 DL뉴스가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 리퀴드 리스테이킹 열기 고조...푸퍼 파이낸스, 하루 만에 톱5 진입

푸퍼 파이낸스는 이더파이, 켈프 DAO, 렌조, 아이겐파이에 이어 5위 리퀴드 리스테이킹 서비스가 됐다. 

유니버셜 유동성 프로토콜인 파이크 파이낸스(Pike Finance)는 2일(현지시간) 메인넷을 출시하고 사용자들이 디파이 프로토콜들에 걸쳐 대출, 대차, 레버리지 및 이자 수입을 얻을 수 있도록 지원했다.

⦁ 파이크 파이낸스 메인넷 가동..."브릿지·래핑 없이 크로스체인 지원하겠다"

파이크 파이낸스는 현재 이더리움, 베이스, 옵티미즘, 아비트럼 같은 레이어2 네트워크들을 지원한다. 디파이 사용자들은  파이크 파이낸스를 통해 이더리움(ETH), 아비트럼(ARB), 옵티미즘(OP), 달러 스테이블코인인 USDC를 빌려주고 빌릴 수 있다. 파이크 파이낸스는 올 하반기 솔라나, 모나드(Monad), 폴리곤 등 보다 많은 블록체인들을 지원할 예정이다.

[사진: 빗썸]
[사진: 빗썸]

빗썸이 5일부터 수수료 무료 정책을 중단하고 새 요율로 0.04%를 책정한다고 2일 밝혔다.

⦁ 빗썸, 수수료 무료 중단...0.04% 책정 

변경된 빗썸의 수수료는 ▲기존 빗썸의 거래 수수료인 0.25%보다 84% ▲업계 평균 수수료인 0.2% 대비 80% 낮아진 숫자이며 ▲현재 업계 최저 수수료를 제공하고 있는 타 거래소보다도 20% 낮은 수준이다. 변경된 수수료는 고객이 수수료 쿠폰 코드를 등록한 즉시 자동 적용된다.

스테이블코인 테더(USDT)를 발행하는 테더가 교육 지사 '테더 에듀'(Tether Edu)를 설립했다고 1일(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가 전했다. 

⦁ 테더, 교육 지사 '테더 에듀' 설립…스마트 교육 환경 제공한다

테더 에듀는 블록체인 기술 및 기타 디지털 분야의 기술 개발을 위한 강좌, 워크샵 및 기타 리소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테더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와 선구자들의 협력을 통해 '스마트 교육 환경'을 제공할 목표다. 

[사진:폴리곤] 
[사진:폴리곤] 

폴리곤랩스가 직원 19%를 감원한다. 1일(현지시간) 마크 보리론 CEO가 X(트위터)를 통해 이같은 내용을 공지했다. 앞서 폴리곤랩스는 1년여 전에도 직원 20%를 감원한 바 있다.

⦁ 폴리곤랩스, 인력 19% 줄인다..."비용 절감용은 아냐"

이번 결정으로 폴리곤랩스 직원 60명이 회사를 떠나게 됐다. 폴리곤랩스는 행보는 코인베이스, 바이낸스, 오픈시 등 유명 암호화폐 관련 기업들이 지난해 잇따라 감원을 발표한 것에 이는 것을 시장 상황을 고려한 조치로 풀이된다.

바이낸스는 사용자들이 인스크립션 토큰들을 사고 팔 수 있는 바이낸스 인스크립션 마켓플레이스(Binance Inscriptions Marketplace)를 선보인다고 더블록이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 바이낸스도 인스크립션 토큰 마켓플레이스 레이스 가세

바이낸스 인스크립션 마켓플레이스는 바이낸스 앱에 있는 셀프 커스터디형 지급 내에서 제공된다. 사용자들은 BRC-20 토큰, EVM 토큰 및 다른 인스크립션 토큰들을 거래하거나 새겨넣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