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스테이지파이브는 주요 기업들과의 컨소시엄을 통해 신규법인 ‘스테이지엑스’(가칭, 이하 ‘스테이지엑스’)를 설립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5G 28㎓ 신규사업자 전국단위 주파수 할당 신청’을 완료했다고 19일 밝혔다. 

스테이지엑스는 ▲국내 통신시장 경쟁활성화 ▲가계통신비 절감 ▲5G 28㎓ 기반 혁신 생태계 구축이라는 3대 목표를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스테이지엑스는 서비스, 요금, 품질 등 다각적인 방면에서 경쟁을 촉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단말기 구입 비용에 대한 부담 경감을 위해 5G 28㎓대역을 포함한 중저가 단말의 자체 라인업 확대도 준비 중이며, 폭스콘 내 모바일 디바이스 제조관련 계열사와의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고 설명했다. 

또 스테이지엑스는 향후 3년간 총 90개의 핫스팟에 6000여개 이상의 무선기지국을 구축할 예정이다. 해당 서비스는 28㎓대역이 가진 주파수 특성을 고려해 대학교, 병원, 경기장, 공연장, 공항 등의 유형별 선도기업 및 단체와의 구축을 우선으로 하며, 충분한 실증 후 확산하는 형태로 진행한다.

실증과정은  KAIST(과학기술원) ICT 연구센터와 진행한다. 해외 유수의 대학-통신사 리빙랩 모델에서 착안해 KAIST 내 28㎓대역이 적용된 리빙랩을 구축하고 이를 KAIST 내 연구개발 환경에 적용할 수 있도록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연세의료원(세브란스)과도 함께 5G 혁신 서비스 환경을 구현한다. 연세의료원은 해당 실증기간을 통해 5G 기반의 의료 IoT 기기, 의료 영상, 로봇 등 다양한 혁신 서비스 구현과 진료∙물류∙AI 활용의 융합 서비스 확산을 시도할 예정이다.

이외에 스테이지엑스는 국내 주요 경기장 및 공연장과 협업해 K-콘텐츠에 적합한 통신사업모델을 개발 및 제공하고, 국제공항 내 5G 28㎓ 대역을 도입해 내국인 뿐 아니라 대한민국에 입국하는 외국이용객들에게도 빠른 통신속도를 체감하게 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컨소시엄은 스테이지파이브를 주축으로 재무적 투자자로 신한투자증권이 함께 한다. 신한투자증권은 지난 2021년 9월 스테이지파이브의 투자자로 합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