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네이버]
[사진: 네이버]

[디지털투데이 이호정 기자] 네이버는 유료 콘텐츠 플랫폼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가 지난해 2월 정식 출시한 후 콘텐츠 거래액이 3배 증가했다고 4일 밝혔다.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는 오픈 플랫폼으로 전환한 이후 1년10개월여만에 600만에 달하는 월간 활성 사용자(MAU)를 확보했다. 또 올해에는 전년 대비 채널 수와 유료 구독자 수가 모두 2배 증가했고 올해에만 13만개 이상의 새로운 콘텐츠가 만들어졌다. 

창작자들의 수익성 또 향상됐다. 네이버에 따르면 올해 월 100만원 이상 꾸준히 콘텐츠를 판매하는 채널은 전년 대비 3배 이상 증가했으며, 올해 콘텐츠 판매액이 1억 이상인 채널들도 수십 개에 달한다. 전년 대비 전체 결제 건수는 2배, 거래액은 3배 이상 증가했다.

프리미엄콘텐츠에서 채널 비중이 가장 높은 콘텐츠 분야는 경제·비즈니스, 재테크, 책·작가·출판사다. 일반적인 유료 콘텐츠 플랫폼에서는 수익 창출을 위한 경제 분야 콘텐츠의 인기가 높지만, 프리미엄콘텐츠에서는 경제 분야를 포함해 취미·실용, 트렌드·라이프, 교육·학습, 문화·예술 등으로 다양한 분야의 채널들이 고르게 성장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또 강의, 학습, 도안 판매 등 교육·학습 관련 채널들도 많이 증가하면서 새로운 분야의 콘텐츠 유료화 가능성을 발굴하고 있다.

김은정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리더는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는 지난 2년 동안 자신만의 개성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창작자들의 성장을 지원하며 견고한 성장을 이뤄왔다"며 "네이버는 콘텐츠 플랫폼으로써 창작자들이 창작 활동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기술적 지원을 확대하고 초개인화 콘텐츠 추천 서비스를 통해 창작자와 연관성 높은 사용자를 연결하는 데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