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방송통신위원회와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이 1일 오후 명동 포스트타워에서 ‘제5회 지능정보사회 이용자보호 국제컨퍼런스’를 개최한다. 

2019년부터 개최해 올해 5회째를 맞이한 이 행사는 그동안 지능정보사회의 급격한 변화에 발맞춰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인공지능(AI), 메타버스 등 새로운 기술의 윤리 이슈와 거버넌스 관련 사항 등을 국내외 전문가들과 함께 논의해 왔다. 

올해는 ‘생성형 AI와 인간(Generative AI and Humans)’을 주제로 챗GPT의 등장으로 인해 우리 사회에 화두가 된 생성형 인공지능과 인간의 협력과 갈등에 대해 논의한다.  

컨퍼런스는 총 3개의 세션으로 구성된다. 첫 번째 세션은 샴 선더(S. Shyam Sundar) 미국 펜실베니아주립대학교 교수가 ‘생성형 AI와 인간심리학’을 주제로 사회적 책임을 기반으로 하는 신뢰 구축 방안에 대해 기조 발제한다. 또 성용준 고려대 교수가 ‘인공지능 시대’를 주제로 AI 기술을 위한 신뢰와 프라이버시에 대해 발표한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산업계를 대표해 마이크 예(Mike Yeh) 마이크로소프트 아시아 총괄대표가 ‘생성형 AI 시대의 도전과 기회’라는 주제로 윤리적이고 지속가능한 인공지능에 대해, 이어 이화란 네이버 클라우드 리더가 ‘책임감 있는 AI’를 주제로 안전하고 신뢰 가능한 초거대 언어모델에 대해 발표한다.

세 번째 세션에서는 ‘생성형 AI와 인간’을 주제로 국내외 전문가들이 토론을 벌인다. 이준환 서울대 교수가 좌장을 맡고, 발제자들과 이상욱 한양대 교수, 최재식 카이스트 교수, 이현경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 한석현 서울 YMCA 실장이 토론에 참여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