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 BI [사진: 당근]
당근 BI [사진: 당근]

[디지털투데이 조믿음 기자] 당근이 당근 분쟁조정센터를 새롭게 설립하고 출범식과 현장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당근 분쟁조정센터는 분쟁 조정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당근이 자체적으로 구축한 조직이다. 플랫폼 자율규제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개인 간 거래 시장에서 주요 과제로 논의되는 분쟁 영역에서 선제적으로 실질적인 해소 방안을 마련했다고 당근은 강조했다. 

전담 조직 출범으로 전문적인 분쟁 조정이 가능해짐과 동시에 분쟁 관련 업무 처리 속도도 빨라질 전망이다. 당근은 분쟁 관련 데이터를 업데이트해 분쟁 해소 프로세스를 고도화하고 내부 기능에도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중고거래가 가장 활발한 6개 생활 밀착 품목(▲전자제품 ▲의류/패션 ▲가구/유아동 ▲도서 ▲식품/미용 ▲취미용품)별 분쟁 조정 기준을 정립해 자체 분쟁 해소율을 높여갈 예정이다.

개인 간 거래 특성상 작은 오해나 감정이 다툼으로 번지는 경우가 많은 만큼 각 품목별로 세분화된 분쟁 조정 기준을 마련해 신속한 조정안 도출과 분쟁 해소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황도연 당근 대표는 “당근은 분쟁 상황이 발생할 경우 플랫폼 차원에서 직접 개입해 이용자 간 분쟁이 해소될 수 있도록 조정을 지원하고 관련 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분쟁 해소를 주요 과제로 인식해왔다. 이번 분쟁조정센터 출범으로 명확한 기준과 프로세스를 통해 신속하고 전문적인 분쟁 조정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C2C 거래 생태계에 부합하는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이용자 보호와 건강한 거래 환경 조성을 위해 제도적, 기술적 노력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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