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 이웃의 거래 희망 장소 BEST 15 [자료 : 당근]
당근 이웃의 거래 희망 장소 BEST 15 [자료 : 당근]

[디지털투데이 조믿음 기자] 당근이 2022년 11월부터 올해 11월까지 중고거래 '핫플레이스'를 분석한 결과를 11일 공개했다. 

당근은 전국 이웃들이 중고거래 장소로 가장 많이 연결된 자료에 따르면 지역과 연령대를 불문하고 생활권 내 공공장소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동인구가 많아 안전하고 이동이 편리한 지하철역을 선택한 비율은 약 34%로 가장 높았다. 2위 아파트(24%), 3위 편의점(10%), 4위 학교, 5위 마트, 6위 공원 등이 순위권에 올랐다.

가이드라인 등을 통해 공공건물 및 시설을 통한 대면 거래를 장려해온 만큼, 강남역 10번 출구, ○○동 주민센터 앞, ○○아파트 정문, ○○ 초등학교 앞, ○○사거리 편의점 등 동네 주민이라면 누구나 알 수 있는 장소가 이용자들의 선택을 받았다. 이밖에도 관공서, 도서관, 은행, 정류장, 우체국, 약국 등 지역민만의 랜드마크들도 포함됐다.

연령대별 인기 거래 장소 순위도 달랐다. 10대는 학교, 도서관 등 학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장소를 주로 찾았고, 등·하굣길에 접하기 쉬운 버스 정류장도 순위에 올랐다.

20대는 지하철역이 상위권을 기록했다. 전 연령층 중에서 ‘대학교’를 선호하는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30대 이상은 아파트, 지하철 등 전체 연령층에서 선호하는 장소 외에도 연령대별 특징과 밀접한 동네의 다양한 공공장소들을 많이 찾았다. 30대는 관공서나 우체국, 4050세대는 교회, 병원, 은행, 약국 등에 대한 선호도가 타 연령층 대비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

최근에는 중고거래 게시글을 접하는 첫 단계에서부터 거래 장소까지의 거리를 알려주는 기능도 추가됐다. 내 위치로부터 1km 이내 거래 희망 장소일 경우, '200m 근처에서 거래할 수 있어요'와 같은 안내 문구가 표시된다. 

김결 당근 중고거래실 리더는 “오랜 시간 이용자 캠페인을 통해 전파해온 결과 공공장소에서의 거래 문화가 정착됐다“며 "이용자들이 안전하고 편리한 환경에서 직거래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